영수회담 첫 날 온도차
여야 합의점 찾지 못 해 [권대정 기자 2024-04-23 오후 10:57:44 화요일] djk3545@empas.com= 용산 대통령실과 더불어민주당이 23일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영수회담을 위한 실무협상을 진행했으나 협상 중 회담을 대하는 양측의 온도차가 여실히 드러났던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에선 민생 회복 관련 사안들을 의제로 제시한 반면 대통령실에선 이렇다 할 회담 의제를 내놓지 않았다는 것이다.
민주당 당대표실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일단 우리는 (회담에서 다뤄질) 의제들을 제안했다. 그 부분에 대해 그쪽(대통령실)이 잘 검토 해오면 (영수회담이) 빨리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협상 상황에 대해 설명하며 "(대통령실 측은) '대통령이 요구하는 의제는 없다'고 얘기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 측에서 별다른 의제를 내놓지 않아 이날 협상은 민주당이 제안한 의제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된 셈이다.
협상 상황 취재 내용을 모아보면 이러한 온도차는 영수회담에 임하는 양측의 태도에서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총선 압승 이후 정권을 향한 요구를 전하는 자리로 인식된 데 비해 대통령실에선 야권과의 소통, 청취 그 자체에 무게를 뒀다고 볼 수 있다.
한 언론은 이날 민주당이 실무협상에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채상병 특검법 수용, 거부권 자체, 민생회복지원금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 13조원 편성 등 '3+1' 의제를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민주당 관계자는 "회담 의제를 3+1로 정리한 바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의제 세부내용은 협상 중이어서 자세히 얘기할 수 없다"고 했다.
국회 일각에서 나오는 5월 임시국회 본회의날 이전에 영수회담이 진행되어야 하지 않겠냐는 지적에는 "내용적(의제)인 부분이 선결되어야 영수회담이 진행되니까, 내용이 먼저 정해지는 게 우선순위일 것 같다"고 답변을 아꼈다.
이날 영수회담 실무협상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오후 2시께부터 40분 동안 진행됐다. 대통령실 측에서는 홍철호 정무수석과 차순오 정무비서관, 민주당 측에서는 천준호 비서실장과 권혁기 정무기획실장이 참석했다.
이들은 영수회담 날짜와 의제 등을 논의했으나 합의점을 찾지는 못했다. 다만 민생 현안에 집중하자는 데에는 양측이 뜻을 모은 것으로 확인됐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공지를 통해 "천 비서실장과 홍 정무수석은 의제와 관련해 시급한 민생문제를 해결할 정책과 중요한 국정 현안을 폭넓게 논의하기로 했다"고 알렸다.
민주당은 실무협상이 종료된 직후 언론 공지를 통해 "시급한 민생문제를 해결할 정책 등을 가감없이 의제로 삼자고 논의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일정과 의제를 확정하기 위해 2차 실무회동을 열기로 했으나 이날 협상이 소득 없이 끝나면서 당초 예상과 달리 이주 내 영수회담이 진행되는 것은 물리적으로 어렵지 않겠냐는 전망이 이어진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해양수산연구원 2025년 미래형 ..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현재민)이 2025년 미래형 어업 플래폼 구축..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정기인사 임.. 제주특별자치도는 14일 오전 9시 도청 탐라홀에서 ‘2025년 상반기 정기인사 ..
-
제주도 2025년 어업기반 장비구축 ..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어업기반 장비구축을 위한 지원사업 신청을 1월 9일부..
-
제주도 '제주 그린+푸드테크 생태계 .. 제주도는 10일 15시 제주썬호텔에서 사전포럼을 시작으로 ‘제주 그린+푸드테크 ..
-
탐라지리교육연구회, 제26회 전국지리.. 탐라지리교육연구회(회장 박윤경)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김광수), 전국..
-
제주도 청년 취업지원 회망프로젝트 시행 제주특별자치도는 5인 미만 중소기업에 인건비를 지원해 청년 정규직 채용을 장려하..
-
제주형 주민자치회 본격 실시 제주특별자치도는 주민 주도로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제주형 주민자치회’가 8개 읍..
-
2024 제4회 제주비엔날레 다양한 .. 2024 제4회 제주비엔날레(총감독 이종후)는 주요 참여작가 3팀과 함께 제주도..
-
제주도 농업기술원 '2025년 새해농..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2025년 을사년 새해를 맞아 7일부터..
-
제주도 2025년 제주콘텐츠기업지원센..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을 제주 콘텐츠산업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콘텐츠 인프라..
-
제주도 고향사랑기부제 지정기부금 사업..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1월 1일부터 고향사랑기부제 지정기부금 사업으로 오름..
-
2025년도 서울 인사동 제주갤러리 .. 제주특별자치도가 지역 작가들의 수도권 진출 기회 확대를 위해 2025년도 서울 ..
-
제주도 2025년 제주특별자치도 신년.. 제주특별자치도는 3일 오전 11시 메종글래드 제주호텔에서 열린 ‘2025년 제주..
-
제주특별자치도 도서지역 특별보좌관 임용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서지역 특별보좌관으로 추자지역에 최성근 씨, 우도지역에 ..
-
제주도 첨단 지하수 수위 관측망 시범.. 제주도는 2001년부터 구축해온 지하수 관측망을 기반으로 내년부터 인공지능 기술..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