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jq . 권대정 경향
jdc n 티볼트 감귤 cccc
홈- 뉴스 - 정치

윤 대통령, 제 78차 유엔총회 참석

18일 뉴욕에서 체코와 투르크메니스탄, 세인트루시아 정상과 정상회담, 20일 유엔총회 기조연설, 21일 뉴욕대 디지털비전포럼 참석 [추현주 기자 2023-09-14 오후 3:38:25 목요일] wiz2024@empas.com

PRINT :    SCRAP :

▲윤 대통령, 제 78차 유엔총회 참석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8일부터 22일까지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리는 제78차 유엔 총회에 참석한다.


윤 대통령은 우선 현지시각 18일 뉴욕에서 체코와 투르크메니스탄, 세인트루시아 등의 정상과 연쇄 정상회담을 갖는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번 유엔 총회 기간,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전방위 외교전을 펼칠 계획"이라며 "현재 확정된 양자회담 일정은 30개 정도이며, 다수의 국가와 회담 일정을 조율하고 있어 앞으로 훨씬 더 늘어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역대 어느 대통령도 시도해보지 않은 총력 외교"라면서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현재까지 총 58개국(정상)99차례 양자회담을 실시했는데, 이번 유엔 총회 참석으로 그 숫자는 크게 늘어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현지시각 19일에는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한다. 한국과 유엔 간 협력 방안과 우크라이나 문제를 포함한 글로벌 현안, 북핵 문제 공조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현지시각 20일에는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 나선다. 윤 대통령은 연설에서 글로벌 격차 해소를 위한 우리 정부의 기여 방안을 밝히고, 2024~2025년 임기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서 활동 계획과 의지도 설명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21일에는 뉴욕대에서 열리는 디지털비전포럼에 참석해, 새로운 디지털 규범질서의 기본 방안인 '디지털 권리장전'의 발표 계획을 알리고, 디지털 공동 번영 사회 구현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강조할 계획이다.
 

이 같은 일정 도중 주요국 정상들과의 양자 회담도 연이어 가질 예정이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