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대정 행정체제 . 경향 jq
cccc jdc 티볼트 감귤 n
홈- 뉴스 - 정치

제주도 향토자원 제주흑우 브랜드 육성 전략 수립

개량방향 설정, 사육시스템 강화, 유통시장 확대 방안, 2030년까지 4,000두 목표 [추현주 기자 2024-04-30 오전 11:22:05 화요일] wiz2024@empas.com

PRINT :    SCRAP :

▲제주도 향토자원 제주흑우 브랜드 육성 전략 수립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흑우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고자 민관 합동 거버넌스를 구축해 운영하며 향토자원 제주흑우 브랜드 육성 전략을 수립했다. 

 

향토자원 제주흑우 브랜드 육성 전략에는 개량방향 설정 사육시스템 강화 유통시장 확대 방안이 담겼다. 사육두수는 2030년까지 4,000두를 목표로 한다.

 

개량방향 설정과 관련해서는 순종(축산진흥원)과 실용축(축산진흥원, 육종농가)을 구분해 동시에 추진할 계획이다.

 

순종개량을 위해 고능력 흑우 수정란 생산·공급으로 기초집단을 확대해 우수 종모우 선발(3~4) 및 정액공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실용축 개량은 검증된 한우, 흑우, F1 종모우 등을 활용한 교배체계별로 농가가 원하는 방식의 번식자원을 제공하고, 향후 도축성적 등을 통해 최적의 암소 교배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또한, 농가가 보유한 우수 흑모색 소에 대해 찾아가는 농가 정액 채취 및 공급으로 흑우 사육 활성화를 유도한다.

 

사육시스템 강화를 위해 제주흑우 인증 및 육종농가를 집중 육성하고, 한우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할 때까지 한시적으로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이 포함된다.

 

유통시장 확대를 위해 제주흑우 계열화 시스템을 구축해 기업목장과 연계하고 인증점 기준 완화 및 차별화된 마케팅, 판매시설 지원 등을 통해 소비자 접근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강재섭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민관 거버넌스를 운영해 육성전략 수립에 따른 추진상황을 점검·공유할 계획이라며 제주흑우의 증식과 체계적인 개량을 통해 명품 제주특산품으로 육성하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