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전국 2시간 생활권 실현하겠다 밝혀
고속철도 개통 20주년 기념식 참석, 오는 5월부터 KTX-청룡을 경부선과 호남선에 투입하겠다고 밝혀, 이동시간 최대 30분 단축하는 급행 고속열차 확대 [추현주 기자 2024-04-01 오후 5:38:16 월요일] wiz2024@empas.com
윤 대통령은 1일 대전광역시 한국철도공사 본사에서 열린 '고속철도 개통 2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지금은 속도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라며 “속도 혁명에 박차를 가하고 고속철도망을 전국적으로 확대해 ‘전국 2시간 생활권’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우선 "오는 5월부터 KTX-청룡을 경부선과 호남선에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처음으로 공개된 신형 KTX-청룡은 국내 기술로 설계·제작된 첫 시속 300㎞급 동력 분산식 고속열차다. 운행 최고 속도는 시속 320㎞로 국내에서 가장 빠르며, 기존 KTX-산천보다 좌석 공간이 넓고 가·감속 성능이 우수해 역 사이 간격이 짧은 우리나라 지형에 최적화됐다.
윤 대통령은 청룡의 해를 맞아 힘차게 비상해 국민에게 희망을 가져다주길 기원하는 의미로 국민 공모를 거쳐 신형 KTX의 이름을 '청룡'으로 지었다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또 "이동시간을 최대 30분 단축하는 급행 고속열차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정차역을 1∼2회로 최소화해 운영하는 급행 고속열차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2시간 10분대, 용산에서 광주까지 1시간 30분대에 도착할 수 있으며, 경부선에는 하루 4회, 호남선에는 하루 2회 운영될 예정이다.
아울러 "2028년 평택-오송 2복선화가 완료돼 선로 용량이 늘어나면 급행열차 횟수를 더 늘릴 수 있도록 제 임기 내에 확실한 기반을 다져놓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인천과 수원에서 KTX를 타고 바로 부산과 목포로 갈 수 있는 인천·수원발 KTX 직결 사업을 임기 내 완공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올해 중앙선 고속화 사업의 마지막 구간인 안동∼영천 구간, 동해선 포항∼삼척 구간, 서해선 홍성∼송산 구간을 개통하고, 2027년까지 광주∼목포 구간 호남고속철도 2단계, 춘천∼속초 구간 동서 고속화 철도 또한 차질 없이 개통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1994년 프랑스 고속열차를 처음 도입해 생산을 시작했을 때 때 프랑스 연구진들은 한국의 고속열차 국산화는 불가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며 "하지만 우리는 기적을 만들어냈다. 2008년 KTX-산천을 생산해 세계 4번째로 고속열차를 개발하고 상용화한 나라가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속철도를 통해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곳 대전역은 우리 철도의 역사가 고스란히 깃들어있는 곳"이라며 2004년 KTX가 개통되면서 대한민국의 중추 도시로 도약한 대전이 지금은 한국철도공사와 국가철도공단이 자리한 대한민국 철도의 중심이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AI를 활용한 세금 납부 처리..
제주특별자치도가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세금 납부 처..
-
2025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
30주년을 맞은 ‘2025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가 8일부터 18일까지 서..
-
제주도 수소주간 기념식 열어
제주특별자치도가 ‘수소 주간(11월 3~7일)’을 맞아 수소경제에 대한 도민 공..
-
제주도-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로컬 크..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7일 함덕리에서 ‘로컬 수다회 인(in) ..
-
제주도 맞벌이 가정 조부모에게 매월 ..
제주특별자치도가 맞벌이 가정 등 양육공백을 메우는 조부모에게 매월 최대 60만원..
-
제주도 정부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
제주특별자치도가 정부의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최종 지정됐다. 이번에 심..
-
제주-후쿠오카 노선 정기 운항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승철),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회장 강동훈)..
-
2026년 제주지방 정가 "누가 뛰나..
2026년 제주지방 정가 "누가 뛰나" 제2편 - 정현철 더불어민주당 제주특별자..
-
제주도 불턱 2곳 복원
제주특별자치도가 자연재해로 훼손된 불턱 2곳을 복원한다. 제주도는 비양도 협재리..
-
제주도 해외 의료관광 국제 교류행사 ..
제주특별자치도가 꾸준히 늘어나는 외국인 환자 유치 성과에 맞춰 해외 의료관광 관..
-
2026년 청년어촌정착 지원사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6년도 창업 초기 청년어업인의 안정적인 어촌 정착을 지원하..
-
2025 제주청년정책공작소 개최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 2일 더컨벤션제주에서 ‘2025 제주청년정책공작소'를 개최..
-
2026년 제주지방 정가 "누가 뛰나..
2026년 제주지방 정가 "누가 뛰나" 제1편 - 현경주 재경표선면민회 운영위원..
-
제주도-제주경제통상진흥원, 제주-칭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경제통상진흥원은 제주-칭다오 신규 항로 개설 이후 첫 현지 ..
-
한국-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제주산 한..
제주특별자치도가 국내 최초로 싱가포르 축산물(한우·돼지고기) 수출길을 열었다.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













.jpeg)


본 사: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연로 42, 802호(노형동, 정한오피스텔) Tel: 064-745-9933, Fax: 064-744-9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