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jq . 경향 권대정
n cccc 감귤 티볼트 jdc
홈- 뉴스 - 경제

소비자물가 6% 상승, 유류세 외식 등 서비스 물가 올라

유류세 1리터에 2천원 넘고, 경유는 더 비싸, 외식물가 급등, 소득이 낮을수록 더 큰 영향 받아 [추현주 기자 2022-07-06 오후 2:46:27 수요일] wiz2024@empas.com

PRINT :    SCRAP :

▲소비자물가 6% 상승, 유류세 외식 등 서비스 물가 올라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6% 올라 외환위기였던 1998년 이후 처음으로 나타났다.

 

국제유가 등 에너지 가격이 급등한 상황에서 외식 등 서비스 물가까지 크게 올랐다. 

 

유류세를 내릴 수 있는 만큼 다 내렸지만 여전히 1리터에 2천 원이 넘고 특히 경유는 휘발유보다 100원 가까이 더 비싸다. 지난달 경유 가격은 1년 전보다 50% 넘게 상승했고, 같은 기간 휘발유와 등유 가격도 큰 폭으로 올랐다.

 

게다가 각종 재료값 상승에 방역조치 해제로 야외 활동이 늘면서 외식 물가도 급등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약 2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데는 이 두 가지 요인의 영향이 컸다.

 

기름값이 포함된 공업제품과 외식 등 개인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80%를 넘었고, 지난해 초 0%대에 불과하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년 5개월 만에 6%까지 치솟았다.

 

최근 인상된 전기·가스요금은 아직 반영되지도 않은 수치이며, 소득 수준이 낮을수록 더 큰 영향을 받게 된다. 

 

한국은행은 "유가와 곡물가가 진정될 기미가 없고, 여가 활동 증가로 수요가 늘어나면서 물가는 당분간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