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대정 경향 졸리 . 행정체제
대한항공 티볼트 cccc n jdc
홈- 뉴스 - 정치

제주도 정부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최종 지정

가상발전소, 전기차 양방향 충전, 에너지저장장치, 새로운 수요 혁신 기술 등 포함, 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할 계획, VPP 등 신성장 플랫폼 이용해 에너지 비용 절감 [추현주 기자 2025-11-06 오후 2:22:28 목요일] wiz2024@empas.com

PRINT :    SCRAP :

▲제주도 정부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최종 지정

제주특별자치도가 정부의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최종 지정됐다.

 

이번에 심의?의결된 제주도의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사업계획은 신산업 활성화 유형으로, 가상발전소(VPP) 기반의 전기차 양방향 충전(V2G), 에너지저장장치(ESS), 새로운 수요혁신 기술(P2X) 등 세 가지 모델을 모두 포함한다.

 

지난 5월 기후부(당시 산업부)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실무위원회에서는 VPP 기반 V2G 사업 1개 모델만 최종 후보지역으로 선정됐으나, 제주도는 3가지 모델이 유기적으로 추진돼야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실현할 수 있다고 정부와 국회를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설득한 끝에, 이번 최종 지정에서 모두 반영되는 성과를 이끌어 냈다.

 

이번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정으로 제주는 2035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다.

 

제주도는 VPP 기반 V2G 모델 36, VPP기반 ESS 모델 60, VPP기반 P2X 모델 57추진을 통해 총 153의 유연성 자원을 확보해 전력계통 안정성을 높이고 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화지역 내 새로운 보상체계도 마련한다. 비선로 증설대안(NWAs), 전력-열 전환(P2H) 전용 요금제, 전력수요 관리(DR) 요금제 등을 도입해 도민들의 분산에너지 참여 여건을 개선하고 새로운 수익 기회를 제공한다.

 

분산에너지 사업에 참여하는 도민들은 다양한 혜택을 얻게 된다.

 

분산에너지 자원에 참여하는 도민은 VPP 등 신성장 사업자와 함께하는 플랫폼을 이용해 스마트한 에너지 사용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에너지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주체(프로슈머)로서 도정 에너지 정책에 적극 참여하는 에너지 민주주의가 실현될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전기차를 소유한 도민은 낮에 충전했다가 전력수요가 많은 시간에 전력망으로 다시 전기를 공급(V2G)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도민들은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 기반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를 스마트하게 사용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안정적인 전력 공급에도 기여하게 될 전망이다.

 

아울러 새로운 제주형 분산에너지 전력망은 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 유치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 전망이다. 

 

제주도가 에너지 신산업 모델의 국내 확산과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의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확대 지정은 제주형 에너지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전 도민이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2035 탄소중립 실현에 한 걸음 다가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