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 소속 어도어 민희진 대표 해임, 수천억 손실?
하이브, 뉴진스 일본 활동 마무리 기다린 후 결정 [양동익 기자 2024-08-28 오전 8:10:06 수요일] a01024100247@gmail.com
하이브의 자회사 어도어는 지난 27일 이사회를 통해 민희진 대표이사를 전격 해임했다. 민 전 대표는 어도어의 사내이사직을 유지하며, 뉴진스의 프로듀싱 업무는 계속 맡을 수 있다고 어도어 측은 밝혔다. 하지만, 하이브는 민 전 대표의 경영권을 박탈하고 '콘텐츠 제작자'로서의 역할을 축소한 것으로 해석된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Vb8SyqwFZF4
민 전 대표는 이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제 의사와 관계없이 일방적으로 해임을 결의했다"며 "뉴진스 프로듀싱을 계속한다는 것도 저와 협의된 바 없는 일방적 통보"라고 주장했다. 민 전 대표는 또한 "해임 결의는 주주 간 계약의 중대한 위반"이라며 추후 대응에 대해 숙고 중이라고 덧붙였다.
하이브는 어도어의 후임 대표이사로 김주영 사내이사를 임명했다. 김 대표는 유한킴벌리 인사팀장과 크래프톤 HR 본부장을 거쳐 하이브에 입사한 인사관리 전문가로, 이번 인사는 하이브가 '민희진의 회사'로 여겨졌던 어도어를 사실상 접수한 것으로 해석된다.
민 전 대표와 방시혁 하이브 의장 간의 갈등은 지난 4개월간 극한으로 치닫고 있었다. 하이브는 지난 5월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민 대표를 해임하려 했으나 법원이 민 전 대표의 의결권 행사 금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여 제동이 걸렸다. 이후 하이브는 어도어 이사회를 통해 민 전 대표를 해임할 수 있었으나, 뉴진스의 일본 활동이 마무리되기를 기다린 후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하이브는 민 전 대표를 재정적으로도 압박했다. 하이브와 민 전 대표 간의 주주 간 계약이 해지되면서, 민 전 대표가 보유한 어도어 주식의 풋옵션도 소멸된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민 전 대표는 어도어 지분 매각으로 얻을 수 있었던 상당한 이득을 잃게 됐다.
민 전 대표는 현재 코너에 몰린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민 전 대표에게 뉴진스 프로듀서 역할만 맡기겠다는 것은 사실상 회사를 떠나라는 뜻"이라며, 민 전 대표가 법적 싸움을 이어가거나 뉴진스를 데리고 독립하는 선택지를 남겨두고 있다고 전했다.
뉴진스의 향후 활동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하이브의 프로듀싱 능력을 감안하면 뉴진스의 활동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으나, 민 전 대표가 만든 뉴진스의 독특한 콘셉트와 정체성이 유지될지는 미지수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7월 1일부터 탐나는 전 인센..
제주특별자치도는 7월 1일부터 지역화폐 ‘탐나는전’의 인센티브 적립률을 월 70..
-
제주도 조기개장 이후 도내 해수욕장 ..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6월 24일 해수욕장 조기개장 이후 6월 30일까지 도내 ..
-
한라산국립공원 한라산 사계절프로그램 ..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 한라산국립공원(소장 홍원석)이 7월 11일 한라산 사..
-
제주도 2025년 여름철 폭염대책 준..
제주도는 27일 오후 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진명기 행정부지사 주재로 ‘..
-
제주도 '새정부 출범 대응 정책협의체..
제주특별자치도는 27일 오후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도의회, 도교육청과 함께 ‘새정..
-
제주도 청년활동 역량 강화 프로그램 ..
제주특별자치도가 청년들의 관점에서 지역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 해결책을 모색하는..
-
2025년 국가서비스대상 워케이션 부..
제주특별자치도가 운영하는 ‘제주워케이션’이 2025년 ‘국가서비스대상’ 워케이션..
-
제주목 관아에서 '한라춘사제 백일장 ..
넷플릭스 인기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 주인공들이 백일장에 참여했던 제주목 관아..
-
제주도 공공기관 소속 워케이션 사업 ..
제주특별자치도가 중앙부처, 공기업, 준정부기관 등 공공기관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
제주도 12개 해수욕장 오늘부터 조기..
제주도 12개 해수욕장이 조기 개장한다. 오늘(24일) 10개 해수욕장을 시작으..
-
제주도-제주테크노파크, 용암해수 미네..
제주특별자치도와 (재)제주테크노파크(원장 지영흔, 이하 ‘JTP’)는 최근 식품..
-
조천읍 교래리 마을 발전추진위원회 위..
조천읍 교래리장(이장나봉길)은 마을 발전추진위원회 전호청 위원장을 비롯한 주민 ..
-
제주도 65세 이상 노인고용촉진장려금..
제주특별자치도가 65세 이상 어르신의 안정적 일자리 제공과 사업체 지원을 위해 ..
-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 2025년 해양..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현재민)이 미래세대에게 해양환경보전의 중요성을..
-
제주도 프랑스 이탈리아 방문 문화교류..
제주특별자치도가 22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와 이탈리아를 방문해 양국과의 문화교..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