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 소속 어도어 민희진 대표 해임, 수천억 손실?
하이브, 뉴진스 일본 활동 마무리 기다린 후 결정 [양동익 기자 2024-08-28 오전 8:10:06 수요일] a01024100247@gmail.com
하이브의 자회사 어도어는 지난 27일 이사회를 통해 민희진 대표이사를 전격 해임했다. 민 전 대표는 어도어의 사내이사직을 유지하며, 뉴진스의 프로듀싱 업무는 계속 맡을 수 있다고 어도어 측은 밝혔다. 하지만, 하이브는 민 전 대표의 경영권을 박탈하고 '콘텐츠 제작자'로서의 역할을 축소한 것으로 해석된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Vb8SyqwFZF4
민 전 대표는 이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제 의사와 관계없이 일방적으로 해임을 결의했다"며 "뉴진스 프로듀싱을 계속한다는 것도 저와 협의된 바 없는 일방적 통보"라고 주장했다. 민 전 대표는 또한 "해임 결의는 주주 간 계약의 중대한 위반"이라며 추후 대응에 대해 숙고 중이라고 덧붙였다.
하이브는 어도어의 후임 대표이사로 김주영 사내이사를 임명했다. 김 대표는 유한킴벌리 인사팀장과 크래프톤 HR 본부장을 거쳐 하이브에 입사한 인사관리 전문가로, 이번 인사는 하이브가 '민희진의 회사'로 여겨졌던 어도어를 사실상 접수한 것으로 해석된다.
민 전 대표와 방시혁 하이브 의장 간의 갈등은 지난 4개월간 극한으로 치닫고 있었다. 하이브는 지난 5월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민 대표를 해임하려 했으나 법원이 민 전 대표의 의결권 행사 금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여 제동이 걸렸다. 이후 하이브는 어도어 이사회를 통해 민 전 대표를 해임할 수 있었으나, 뉴진스의 일본 활동이 마무리되기를 기다린 후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하이브는 민 전 대표를 재정적으로도 압박했다. 하이브와 민 전 대표 간의 주주 간 계약이 해지되면서, 민 전 대표가 보유한 어도어 주식의 풋옵션도 소멸된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민 전 대표는 어도어 지분 매각으로 얻을 수 있었던 상당한 이득을 잃게 됐다.
민 전 대표는 현재 코너에 몰린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민 전 대표에게 뉴진스 프로듀서 역할만 맡기겠다는 것은 사실상 회사를 떠나라는 뜻"이라며, 민 전 대표가 법적 싸움을 이어가거나 뉴진스를 데리고 독립하는 선택지를 남겨두고 있다고 전했다.
뉴진스의 향후 활동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하이브의 프로듀싱 능력을 감안하면 뉴진스의 활동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으나, 민 전 대표가 만든 뉴진스의 독특한 콘셉트와 정체성이 유지될지는 미지수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해양수산연구원 2025년 미래형 ..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현재민)이 2025년 미래형 어업 플래폼 구축..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정기인사 임.. 제주특별자치도는 14일 오전 9시 도청 탐라홀에서 ‘2025년 상반기 정기인사 ..
-
제주도 2025년 어업기반 장비구축 ..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어업기반 장비구축을 위한 지원사업 신청을 1월 9일부..
-
제주도 '제주 그린+푸드테크 생태계 .. 제주도는 10일 15시 제주썬호텔에서 사전포럼을 시작으로 ‘제주 그린+푸드테크 ..
-
탐라지리교육연구회, 제26회 전국지리.. 탐라지리교육연구회(회장 박윤경)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김광수), 전국..
-
제주도 청년 취업지원 회망프로젝트 시행 제주특별자치도는 5인 미만 중소기업에 인건비를 지원해 청년 정규직 채용을 장려하..
-
제주형 주민자치회 본격 실시 제주특별자치도는 주민 주도로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제주형 주민자치회’가 8개 읍..
-
2024 제4회 제주비엔날레 다양한 .. 2024 제4회 제주비엔날레(총감독 이종후)는 주요 참여작가 3팀과 함께 제주도..
-
제주도 농업기술원 '2025년 새해농..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2025년 을사년 새해를 맞아 7일부터..
-
제주도 2025년 제주콘텐츠기업지원센..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을 제주 콘텐츠산업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콘텐츠 인프라..
-
제주도 고향사랑기부제 지정기부금 사업..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1월 1일부터 고향사랑기부제 지정기부금 사업으로 오름..
-
2025년도 서울 인사동 제주갤러리 .. 제주특별자치도가 지역 작가들의 수도권 진출 기회 확대를 위해 2025년도 서울 ..
-
제주도 2025년 제주특별자치도 신년.. 제주특별자치도는 3일 오전 11시 메종글래드 제주호텔에서 열린 ‘2025년 제주..
-
제주특별자치도 도서지역 특별보좌관 임용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서지역 특별보좌관으로 추자지역에 최성근 씨, 우도지역에 ..
-
제주도 첨단 지하수 수위 관측망 시범.. 제주도는 2001년부터 구축해온 지하수 관측망을 기반으로 내년부터 인공지능 기술..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