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카드 경향 권대정 jq
티볼트 감귤 n cccc jdc
홈- 뉴스 - 관광

서울시 최초 첫 통합선착장 들어선다

수상택히, 개인요트 등 선박 입출항, 설계당선작 poetic pragmatism [추현주 기자 2017-06-15 오전 11:56:44 목요일] wiz2024@empas.com

PRINT :    SCRAP :

▲당선작 1등 조감도 <Poetic pragmatism>- Cheungvogl (Christoph Vogl, 홍콩)

오는 2019년 서울시 최초 통합선착장 여의나루가 들어선다. 

 

마포대교와 원효대교 사이 기다란 돛단배 한척 같은 이색 건축물로 이곳에서 유랍선부터 수상택시, 개인요트까지 공공 및 민간을 망라한 선박들의 입출항이 이뤄진다. 

 

15일(목) 서울시가 여의도 한강공원 일대에 건립 예정인 4대 문화 관광시설 가운데 선도사업인 '여의나루(통합선착장)'에 대한 밑그림에 해당하는 여의나루 건립 국제설계공모 최종 당선작을 발표했다. 186:1 이라는 최고 경쟁률을 뚫은 당선작은 홍콩의 건축 스튜디오 청보글(Cheungvogl)의 시적실용주의로 당선자에게는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주어진다.

 

서울시는 당선자와 설계 계약을 체결하고 내년 초까지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상반기 중 착공할 계획이며 2019년 하반기 준공이 목표이다.

 

당선작인 에 따르면 긴 형태의 건축물은 선착장 기능과 선박을 정박하는 부잔교의 기능을 더해 효율성을 높인다. 투명한 건물과 물결치는 형태의 지붕은 한강을 걷는 듯한 경험을 제공하고 전에 없던 새로운 도시 경관을 만들어 여의나루의 상징적인 정체성에 대한 시적 해석을 만들어낸다.

 


▲ 당선작 1등 조감도 Poetic pragmatism- Cheungvogl (Christoph Vogl, 홍콩)

 

심사위원은 국내외 저명 건축가 및 조경, 구조분야 전문가 5인이 맡아 ▲선착장 본래의 종합적인 기능 및 역할 수행 여부 ▲한강의 경관을 끌어올리고 새로운 한강의 명소로서의 가능성에 주안점을 두고 이뤄졌다. 공정하고 심도 깊은 심사를 위해 기술심사와 본 심사를 나누어 진행했다.

 

특히 심사위원들은 땅 위에 짓는 일반적인 건축물과는 달리 물 위에 조성해야 하는 어려운 설계 조건에서도 다양한 상상력과 아이디어가 쏟아졌다고 전하며, 심사위원장인 최문규 교수(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는 "당선작은 기능에 충실한 실용적인 설계이면서도 한강의 흐름에 전혀 거스름이 없는 단순한 기하학적인 배치로 시시각각 변하는 한강의 새로운 풍경을 시적인 모습으로 선사하고 있다"며 "우아한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여의문화나루 기본계획안은 오는 2019년까지 여의도 한강공원 일대 (마포대교~원효대교)에 수상교통, 레저스포트, 라이프스타일, 관광 문화, 휴식이 어우러진 4대 수변거점공간을 조성해 서울의 경제 활력을 높이고 대표 관광명소로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