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한국에 '1조원 헬기 사라'
트럼프의 사업 수완 [권대정 기자 2019-08-08 오후 7:53:45 목요일] djk3545@empas.com
제시 기준 한국 물가·국방비서 탈피 전망
트럼프 수차례 “주한미군 주둔비 50억弗”
한국에 전액 부담 요구 땐 올해의 600%
블룸버그 “주둔비에 50% 추가 요구할 것”
올해 분담금 적용 땐 3조 1160억원 수준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최근 총기 참사가 일어난 텍사스주 엘패소를 방문하기 위해 전용기 ‘에어포스 원’에 탑승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에 “한국은 상당히 더 많은 돈(방위비 분담금)을 내기로 합의했다”고 주장했다.
메릴랜드 AF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과 나는 합의를 했다. 그들은 훨씬 더 많은 돈을 내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여러분이 알다시피 우리는 한국 땅에 3만 2000명의 군인을 주둔시키고 있다. 우리는 약 82년 동안 그들을 도와왔다”며 “우리는 사실상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양국 간) 관계는 매우 좋다. 그러나 나는 내내 수년간 그것(방위비 분담금)이 매우 불공평하다고 느꼈다”며 “그들은 훨씬 더 많이 지급하기로 합의했으며 그들은 그보다 훨씬 더 많이 지급하기로 합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도 비슷한 취지의 글을 올렸다.
트럼프 행정부는 올해 상반기에 개시할 것으로 예상된 내년도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미루면서 방위비 분담에 대한 새로운 원칙을 정하기 위해 ‘글로벌 리뷰’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에 협상이 개시됐다고 언급한 것으로 미루어 최근 리뷰가 마무리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국 정부는 아직 미국 측으로부터 공식적으로 협상 개시 요청을 받지 않았으며, 한미 양국은 협상 대표단도 구성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측은 내년도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리뷰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에 물가상승률이나 한국의 국방예산 인상률을 주요 기준으로 분담금을 정하는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기준을 들고 나올 가능성이 있다. 올해 분담금 1조 389억원보다 300~600% 인상한 금액을 제시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해 선거 유세나 내각 회의에서 주한미군 주둔 비용이 50억 달러라고 수차례 밝힌 바 있어, 미국 측이 이를 기준 삼아 올해 분담금보다 600% 인상한 50억 달러를 제시할 수도 있다. 50억 달러는 주한미군 주둔의 직간접적 비용은 물론 전략자산 전개 비용이 모두 포함된 금액으로 추정된다.
외교부 관계자는 8일 “미국 측이 글로벌 리뷰 결과를 전달해 온 건 없지만 (미국 측이 새로운 기준을 들고 나올) 가능성을 생각하면서 준비하고 있다”며 “최근 미국 측에서 움직임이 있는 것을 보면 (협상 개시를) 조만간 하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고경남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제주지회장..
2025년 시사TV코리아 선정 "올해의 최우수 봉사왕"에 고경남 한국백혈병소아암..
-
제주도 포괄적 권한이양 도입을 위한 ..
제주특별자치도가 특별자치도 출범 20주년을 앞두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포괄적..
-
제주노블로터리클럽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제주노블로터리클럽이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제주도지회에 쌀 50포를 지원했다. 12월..
-
제주 전국 시도 새마을부녀회장들에게 ..
제주특별자치도가 전국 시?도 새마을부녀회장들에게 명예도민증을 수여하고, 제주4?..
-
제주도 2026년 제주체전 성공개최 ..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0일 오후 2시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2026년 제주체전의..
-
제주도 함덕해수욕장 일대 연말축제 운영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025년 12월 13일(토)부터 12월 25일(목)까지 ..
-
제주도- 제주은행, 세미맹그로브 숲 ..
제주특별자치도가 신한금융그룹 제주은행과 손잡고 제주 자생식물을 활용한 탄소흡수 ..
-
제주도 2025년 이장협의회 역량강화..
제주도는 12일 아젠토피오레컨벤션에서 도내 172개 마을 이장 및 관계자 200..
-
제주도 제 25회 제주 수출인의 날 ..
제주도는 10일 오전 오리엔탈호텔 한라홀에서 한국무역협회 제주지부와 함께 ‘제1..
-
제주도 2025 제주도 자원봉사대회 ..
제주특별자치도는 10일 오후 2시 설문대여성문화센터 공연장에서 ㈔제주특별자치도자..
-
제주도 박물관 미술관 미래를 여는 문..
제주특별자치도가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박물관·미술관의 미래 운..
-
제주도립미술관, 제주-아오모리 국제교..
제주도립미술관(관장 이종후)은 오는 16일 제주-아오모리 국제교류전 《바람과 숲..
-
2025년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추진 ..
제주특별자치도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추진 평가’..
-
제주도 AI 디지털 혁신 실행력 원탁..
제주특별자치도가 향후 5년간 인공지능(이하 AI)·디지털 혁신 전략을 수립하기 ..
-
제주도 도내 31개 동 지역 통장협의..
제주특별자치도는 6일 오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도내 31개 동 지역 통장 60..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














.jpeg)


본 사: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연로 42, 802호(노형동, 정한오피스텔) Tel: 064-745-9933, Fax: 064-744-9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