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가계부채 급증, 경제성장 저해" 국제결제은행 경고!!!
국내총생산(GDP) 대비 민간신용 비율 2000년 이후 1.3배 이상 상승 [양동익 기자 2024-09-11 오후 1:50:37 수요일] a01024100247@gmail.com
한국의 급증하는 가계부채가 경제성장을 저해하고 있다는 국제기구의 분석이 나왔다. 과거 부채가 성장을 촉진하기도 했으나, 이제는 긍정적인 영향보다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큰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경고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6rkI2QaQXtA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제결제은행(BIS)은 최근 발표한 정례 보고서에서 이 같은 분석을 제시했다. BIS는 2000년대 초 이후 저금리 기조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대부분의 신흥국에서 민간신용이 크게 확대되었음을 지적했다. 여기서 민간신용은 금융기관을 제외한 기업과 가계 등 민간 비금융부문의 부채를 의미한다.
특히, 아시아 신흥국 중에서도 중국을 제외한 국가들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민간신용 비율이 2000년 이후 1.3배 이상 상승했으며, 중국은 이 비율이 두 배 가까이 상승했다고 밝혔다. 한국의 GDP 대비 민간신용 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 222.7%로, 가계부채는 100.5%, 기업부채는 122.3%였다.
BIS는 민간신용의 증가는 자금 접근성을 높여 실물자산이나 교육 등에 대한 투자를 촉진함으로써 성장에 기여할 수 있지만, 일정 수준 이상에서는 오히려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부채와 성장의 관계가 처음에는 정비례하다가 어느 순간부터는 역 U자형 곡선을 그리며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한국과 중국은 이미 이 변곡점에 도달했다는 것이 BIS의 분석이다. 두 나라 모두 GDP 대비 민간신용 비율이 100%를 넘었으며, 경제성장률도 정점을 찍고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한국에서는 가계부채의 급증과 함께 주택 수요가 늘어나면서 제조업 등 다른 산업에서 건설·부동산업으로 신용이 옮겨가는 현상이 발생했다. 이는 건설·부동산업의 생산성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해당 업종에 대한 과도한 대출이 경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실제로 건설업과 부동산업에 대한 대출 비중이 높아진 국가일수록 총요소생산성과 노동생산성 감소가 더 컸다고 BIS는 지적했다.
BIS는 이러한 신용 재배분이 과잉 투자를 의미할 수 있으며, 관련 대출 증가가 둔화된 이후에도 지속적인 생산성 저하와 성장 둔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역 U자형 관계는 고정된 것이 아니며, 정책적 대응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BIS는 불균등한 신용 증가의 완화와 주식시장 활성화, 핀테크 발전 등을 통해 생산성이 높은 부문으로 신용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같은 BIS의 분석은 최근 한국은행의 정책 기조와도 일치한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달 22일 기자간담회에서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설명하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그에 따른 가계부채 증가 위험 신호가 많이 들어오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그는 "과거 부동산 경기 부양에 의존한 경제정책은 이제 한 번 끊어줄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창용 총재는 BIS 총재 회의에 참석한 후 11일 귀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해양수산연구원 2025년 미래형 ..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현재민)이 2025년 미래형 어업 플래폼 구축..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정기인사 임.. 제주특별자치도는 14일 오전 9시 도청 탐라홀에서 ‘2025년 상반기 정기인사 ..
-
제주도 2025년 어업기반 장비구축 ..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어업기반 장비구축을 위한 지원사업 신청을 1월 9일부..
-
제주도 '제주 그린+푸드테크 생태계 .. 제주도는 10일 15시 제주썬호텔에서 사전포럼을 시작으로 ‘제주 그린+푸드테크 ..
-
탐라지리교육연구회, 제26회 전국지리.. 탐라지리교육연구회(회장 박윤경)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김광수), 전국..
-
제주도 청년 취업지원 회망프로젝트 시행 제주특별자치도는 5인 미만 중소기업에 인건비를 지원해 청년 정규직 채용을 장려하..
-
제주형 주민자치회 본격 실시 제주특별자치도는 주민 주도로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제주형 주민자치회’가 8개 읍..
-
2024 제4회 제주비엔날레 다양한 .. 2024 제4회 제주비엔날레(총감독 이종후)는 주요 참여작가 3팀과 함께 제주도..
-
제주도 농업기술원 '2025년 새해농..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2025년 을사년 새해를 맞아 7일부터..
-
제주도 2025년 제주콘텐츠기업지원센..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을 제주 콘텐츠산업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콘텐츠 인프라..
-
제주도 고향사랑기부제 지정기부금 사업..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1월 1일부터 고향사랑기부제 지정기부금 사업으로 오름..
-
2025년도 서울 인사동 제주갤러리 .. 제주특별자치도가 지역 작가들의 수도권 진출 기회 확대를 위해 2025년도 서울 ..
-
제주도 2025년 제주특별자치도 신년.. 제주특별자치도는 3일 오전 11시 메종글래드 제주호텔에서 열린 ‘2025년 제주..
-
제주특별자치도 도서지역 특별보좌관 임용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서지역 특별보좌관으로 추자지역에 최성근 씨, 우도지역에 ..
-
제주도 첨단 지하수 수위 관측망 시범.. 제주도는 2001년부터 구축해온 지하수 관측망을 기반으로 내년부터 인공지능 기술..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