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q 권대정 행정체제 . 경향
티볼트 cccc n jdc 감귤
홈- 뉴스 - 정치

제주도 항공우주 및 UAM 산업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제주도-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항공우주 및 도심항공교통분야, 정책수립, 클러스터 조성 및 산업 활성화, 국제협력 분야 등 집중지원 [추현주 기자 2024-04-04 오후 1:12:44 목요일] wiz2024@empas.com

PRINT :    SCRAP :

▲제주도 항공우주 및 UAM 산업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조업 중심의 고부가가치 산업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민간우주산업 육성 행보를 가속화한다.

 

제주도와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회장 강구영)4일 오전 1030분 제주도청 본관 2층 백록홀에서 항공우주 및 UAM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제주도는 친환경,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의 기술로 미래모빌리티 생태계가 재편되는 상황에서 민간 우주산업과 관광형 도심항공교통(UAM)으로 지역현안을 해결하고, 전후방 연관산업의 발전을 촉진할 계획이다. 첨단기술 집약형 제조업의 고부가가치 산업기반을 확충해 제주경제 전반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이날 협약을 시작으로 제주도와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는 항공우주산업과 도심항공교통(UAM)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을 도모한다. 항공우주 및 도심항공교통(UAM) 분야 정책 수립 클러스터 조성 및 산업 활성화 국제협력 분야 등을 집중 지원한다.

 

또한 관련 사업 추진을 위한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주기적으로 회의를 진행하는 등 도의 항공우주와 도심항공교통 산업 육성을 위해 협력할 방침이다.

 

제주도에서는 항공우주 및 도심항공교통 산업 육성과 도내 기업의 관련 산업 진입을 위한 정책연구 수립 및 이행, -협회-국내외 기업 간 공동과제 발굴과 산업협력 활성화, 도내 우주 클러스터 조성 추진 등을 맡는다.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는 도와 기업·기관 간 상담, 국제협력과 기업 유치를 위한 국내외 전시 참가 지원, 발표회·기관·기업 교류 등을 지원한다.

 

협회는 대한항공, 한화시스템, 한국항공우주산업 등 국내 유수의 기업 회원사 약 130여 개로 구성됐다. 항공우주분야 정책 수립 지원, 기업 수출 및 사업 지원과 더불어 국내 대표 항공우주분야 전시회인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서울ADEX)’를 주최하는 항공우주분야 국내 대표 기관이다.

 

특히 협회는 지난 328일 정부가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발표한 기업·지역 투자 신속가동 지원방안에 제주 하원 테크노캠퍼스를 우주분야 산업단지로 조성하는 것을 지원하는 내용이 담긴 것에 대해 환영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대표로 참석한 김민석 상근부회장은 항공우주와 도심항공교통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제주도가 가장 추진하기 좋은 여건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앞장서서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제주도와 협력해 우주 및 도심항공교통산업의 최선두에서 가장 큰 시장을 만들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영훈 지사는 지난해 2월 제주 우주산업 육성 기본방향 발표 이후 국내외에서 제주를 주목하고 있다제주에서 한화시스템 해상 발사 성공 이후 이달 중 한화 우주센터 착공을 앞둔 시점에 업무협약을 맺어 더욱 속도를 낼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고 전했다.

 

오 지사는 제주도는 또한 도심항공교통사업을 선도해나가고 있어 내년 시범운용구역 선정과 정부의 종합계획에 제주가 포함되도록 협회 차원의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