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조국, 부산 모교 이례적 모임
법무부 장관 염두 '또 바빠질 듯' [권대정 기자 2019-08-05 오후 2:06:39 월요일] djk3545@empas.com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 주말 부산을 찾아 모교인 혜광고 동문들을 비롯, 정치권 인사 등을 두루 만났다. 고교 동문들과 가진 식사 자리 사진을 SNS에 올리며 “고향은 언제나 ‘원초적 힘’을 불어넣어 준다”는 메시지도 올렸다.
2017년 5월 공직 입문 이후 사적 인연과 담을 쌓다시피 했던 조 전 수석의 이례적인 행보라 정치권의 눈길이 쏠린다.
3~4일 혜광고 동문과 회포 풀고
“선대부터 인연” 정의화와도 만남
법무장관행 염두 “또 바빠질 듯”
부산 출마설엔 “말도 안 되는 일”
지난 3일 오전 KTX편으로 부산을 방문한 조 전 수석은 먼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이 있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했다. 이어 이날 저녁 부산 경성대 인근 식당에서 혜광고 선후배 10여 명과 만나 4시간가량 소주와 막걸리를 마시며 회포를 풀었다. 조 전 수석은 이후 페이스북에 “오랜만에 고교 동문 선후배들과 소주 한 잔 합니다. 허리띠 풀고 격식도 버리고. 고향은 언제나 ‘원초적 힘’을 불어넣어 준다”는 글을 올렸다. 글에는 지역 안배를 하듯 부산 ‘대선’, 경남 ‘딱 좋은데이’, 수도권 ‘진로’ 소주병을 나란히 올려놓은 사진도 붙였다. 그는 4일에도 ‘고교 동기 친구들과 맛보는 참가자미 회. 다른 지역 분들은 모르실 듯’이라는 글을 생선회 사진과 함께 올렸다.
4일에는 조 전 수석이 부산의 정치 원로인 정의화 전 국회의장을 만나는 장면이 목격되기도 했다. 조 전 수석은 정 전 의장 외에도 몇몇 지역 정치권 인사를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조 전 수석은 정 전 의장에 대해 선대 때부터 인연이 있는 ‘집안 어른’과 같은 존재라고 설명했다. 정 전 의장의 부친이 경남 진해 웅동중학교의 초대 교장이었고, 현재 조 전 수석 집안이 웅동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조 전 수석은 이날 본보와의 통화에서 “진보, 보수를 떠나서 평소에 조언을 많이 해 주시는 어른이라 뵀다”고 말했다.
이번 부산 방문에서 조 전 수석의 출마와 관련된 언급은 일절 없었다는 게 함께한 동문들의 설명이다.
4일 조 전 수석을 만난 혜광고 후배인 김비오 민주당 중·영도 지역위원장은 “조 전 수석이 이번에 청와대를 나오면서 민정수석으로 가기 전에 자주 어울렸던 동문들이 한 번 보자고 한 것”이라며 “그야말로 회포를 푸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다만 조 전 수석은 최근 자신의 ‘한·일 경제 전쟁’ 관련 SNS 여론전에 대해 “나라도 어렵고, 문 대통령도 힘들어 하시는데 나도 힘들지만 참모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한다. 특히 조 전 수석은 “앞으로 또 바빠질 것 같다”고 말해 법무부장관 임명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됐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2026년 한라산국립공원 탐방프로그램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승지)가 2026년 한라산국립공원 탐방..
-
제2차 제주도 노동정책 기본계획 발표
제주특별자치도가 향후 5년간 449억 원을 투입해 노동자 안전과 권익을 강화하는..
-
제주도 내년 1월 1일~2일까지 강풍..
제주특별자치도가 새해 첫날부터 이틀간 강풍을 동반한 눈 예보에 따라 선제적 대응..
-
2025년 제주특별자치도 명장 선정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산업 발전과 숙련기술의 전승에 기여한 ‘2025년 제주특별자..
-
2025년 하반기 공직자 퇴임식 열어
제주특별자치도는 30일 오전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2025년 하반기 공직자 퇴임..
-
제주도, 2026년도 기후환경 분야 ..
제주특별자치도는 2026년도 기후환경 분야 예산을 전년 대비 18.9% 증액한 ..
-
제주도 제6기 마을세무사 18명 위촉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무료 세무상담을 담당할 제6기 마을세무사 18명을 위촉한다..
-
제주도립미술관, 나라 요시토모 작품 ..
제주특별자치도 도립미술관(관장 이종후)은 국제교류전 《바람과 숲의 대화》에서 나..
-
4개 특별자치도 특별법 개정 공동성명..
제주특별자치도를 비롯한 세종·강원·전북 등 4개 특별자치시도가 지방분권 실현과 ..
-
제주 첫 고령자복지주택 본격 운영
공공임대주택에 사회복지시설을 결합해‘집’과 ‘돌봄’을 한 공간에서 제공하는 제주..
-
제주불교사회봉사회, 소아암 환아치료비..
제주불교사회봉사회(이사장 한연수, 회장 한경순) 회원일동은 지난 12월 13일(..
-
제주 애니카랜드,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제주특별자치도 명장(자동차정비) 애니카랜드연동점 이창열대표는 지난 12월 5일,..
-
2026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내년 1월 6일부터 28일까지 도내 농..
-
제주도 제주지식산업센터 개소 본격 운영
제주특별자치도는 18일 오후 2시 제주시 516로 소재 제주지식산업센터를 개소하..
-
제주도 2025년 문화상 시상식 개최
제주도는 19일 오전 10시 문예회관 대극장에서 ‘문화헌장 선포식 및 2025년..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
















본 사: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연로 42, 802호(노형동) Tel: 064-745-9933, Fax: 064-744-9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