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제주마 입목 문화축제 개막
19일~21일까지 제주시 516도로변 제주마 방목지에서 진행, 축제기간 동안 특별 개방된 마방목지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제주마를 가까이서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기회 [추현주 기자 2025-04-19 오후 2:30:46 토요일] wiz2024@empas.com
제주의 전통 목축문화 ‘입목’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2025 제주마 입목 문화축제’가 19일 개막해 21일까지 제주시 516도로변 제주마 방목지에서 진행된다.
‘입목행사’는 겨울 동안 마사에서 보호하던 말을 봄이 되면 넓은 방목지로 옮기는 제주 고유의 전통 의식이다. 이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제주인의 삶을 상징하는 목축문화유산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이번 축제는 ‘347 페스티벌’을 부제로 진행된다. ‘347’은 천연기념물 제347호인 제주마의 가치를 상징한축제는 제주마의 상징성과 문화적 가치를 전면에 내세우고, 입목이라는 전통을 도민과 관광객이 함께 체험하는 문화행사로 구성됐다.
축제 기간 동안 특별 개방된 마방목지는 평소 문화재 보호구역으로 출입이 제한돼 있어,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제주마를 가까이서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됐다.
개막식에서는 제주마 100여 마리가 드넓은 초원을 질주하는 장관이 펼쳐져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제주마가 자유롭게 뛰노는 모습을 이렇게 가까이서 볼 수 있어 특별한 경험이었다”는 관람객들의 반응이 이어졌다.
행사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비롯해 임종덕 국립문화유산연구원장, 이상봉 제주도의회 의장, 김광수 교육감 등 주요 인사들과 도민, 관광객 1만여 명이 참석했다.
오영훈 지사는 환영사에서 “이곳 516도로변 제주마 방목지는 천연기념물 제347호로 지정된 소중한 문화유산이자, 세계 어디에서도 찾기 힘든 완벽한 자연의 무대”라며 “평소 출입이 제한된 이 특별한 공간을 축제를 통해 도민과 관광객이 함께 향유하고, 그 가치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은 매우 의미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유산청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제주의 다양한 문화유산을 더 많은 사람과 함께 나누고, 다음 세대로 전승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이번 특별 개방 기간 동안 모든 세대가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과 제주마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교감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축제는 제주마의 문화유산적 가치를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하기 위해 세대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어린이들을 위한 가상현실(VR) 승마체험과 말 교감 프로그램은 미래세대에게 제주마의 소중함을 알리고, 목축문화 전시관과 잣성 트래킹은 제주 목축문화의 역사적 가치를 전달하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됐다. 특히 ‘몽생이 마라톤’ 등 참여형 프로그램은 제주마 문화를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어 인기를 끌었다.
주요 프로그램인 ‘촐밭콘서트’는 제주 전통 목장의 풀밭에서 열리는 특별한 음악회로, 19일 오후 4시에 열린다. 가수 존박, 정인과 제주 로컬 뮤지션 일랑일랑이 출연해 제주의 자연과 어우러진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정부, 추석 성수품 할인 지원 역대 ..
정부가 이번 추석, 성수품 할인 지원 역대 최대 규모인 900억 원을 투입한다...
-
제주도 대규모 재해예방사업 본격화
제주특별자치도가 이상기후로 인한 자연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규모 재해..
-
제주도 착한가격업소 신규업소 모집
제주특별자치도가 물가 안정에 기여하는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며 ..
-
제주도 스마트 농정 제주DA로 대통령..
제주특별자치도는 제42회 지역정보화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데이터로 예측하고 실..
-
제주도 2026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이 직접 제안하고 투표로 선정하는 2026년도 주민참여예산사..
-
제6회 서귀포은갈치축제 열려
제주 은갈치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어업인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한 「제6회 서귀..
-
제주도 전국 최초 농업디지털센터 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농업 혁신으로 전국적인 주목을 받으며 행정..
-
제주도-신세계, 프리미엄 관광상품 개발
제주특별자치도가 국내 대표 유통기업인 ㈜신세계와 손잡고 제주 청정 농?수?축산물..
-
제주도-한국무역협회 '자카르타 국제 ..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무역협회가 도내 소비재기업의 아세안 수출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
제주한라도서관 '한잔의 커피, 한권의..
제주특별자치도 한라도서관(관장 양애옥)은 9월 한달동안「한 잔의 커피, 한 권의..
-
제주도 친환경농업 육성위원회 공식 촐범
제주특별자치도가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지속가능한 농업 육성을 위해 친환경농업..
-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 혼합 어종 양식..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강봉조)이 기후변화로 인한 고수온 피해를 줄이..
-
제주도 바르게살기운동 전국회원대회 열려
제주특별자치도는 바르게살기운동 전국회원대회가 11일 제주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
-
제주도립미술관 마르크샤갈 기획전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립미술관(관장 이종후)이 현재 진행 중인《마르크 샤갈》과 《..
-
말 사육농가 대상 특별융자 사업 추진
코로나19 이후 말 판매 부진과 사료비·환율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말..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