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제주마 입목 문화축제 개막
19일~21일까지 제주시 516도로변 제주마 방목지에서 진행, 축제기간 동안 특별 개방된 마방목지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제주마를 가까이서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기회 [추현주 기자 2025-04-19 오후 2:30:46 토요일] wiz2024@empas.com
제주의 전통 목축문화 ‘입목’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2025 제주마 입목 문화축제’가 19일 개막해 21일까지 제주시 516도로변 제주마 방목지에서 진행된다.
‘입목행사’는 겨울 동안 마사에서 보호하던 말을 봄이 되면 넓은 방목지로 옮기는 제주 고유의 전통 의식이다. 이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제주인의 삶을 상징하는 목축문화유산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이번 축제는 ‘347 페스티벌’을 부제로 진행된다. ‘347’은 천연기념물 제347호인 제주마의 가치를 상징한축제는 제주마의 상징성과 문화적 가치를 전면에 내세우고, 입목이라는 전통을 도민과 관광객이 함께 체험하는 문화행사로 구성됐다.
축제 기간 동안 특별 개방된 마방목지는 평소 문화재 보호구역으로 출입이 제한돼 있어,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제주마를 가까이서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됐다.
개막식에서는 제주마 100여 마리가 드넓은 초원을 질주하는 장관이 펼쳐져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제주마가 자유롭게 뛰노는 모습을 이렇게 가까이서 볼 수 있어 특별한 경험이었다”는 관람객들의 반응이 이어졌다.
행사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비롯해 임종덕 국립문화유산연구원장, 이상봉 제주도의회 의장, 김광수 교육감 등 주요 인사들과 도민, 관광객 1만여 명이 참석했다.
오영훈 지사는 환영사에서 “이곳 516도로변 제주마 방목지는 천연기념물 제347호로 지정된 소중한 문화유산이자, 세계 어디에서도 찾기 힘든 완벽한 자연의 무대”라며 “평소 출입이 제한된 이 특별한 공간을 축제를 통해 도민과 관광객이 함께 향유하고, 그 가치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은 매우 의미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유산청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제주의 다양한 문화유산을 더 많은 사람과 함께 나누고, 다음 세대로 전승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이번 특별 개방 기간 동안 모든 세대가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과 제주마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교감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축제는 제주마의 문화유산적 가치를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하기 위해 세대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어린이들을 위한 가상현실(VR) 승마체험과 말 교감 프로그램은 미래세대에게 제주마의 소중함을 알리고, 목축문화 전시관과 잣성 트래킹은 제주 목축문화의 역사적 가치를 전달하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됐다. 특히 ‘몽생이 마라톤’ 등 참여형 프로그램은 제주마 문화를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어 인기를 끌었다.
주요 프로그램인 ‘촐밭콘서트’는 제주 전통 목장의 풀밭에서 열리는 특별한 음악회로, 19일 오후 4시에 열린다. 가수 존박, 정인과 제주 로컬 뮤지션 일랑일랑이 출연해 제주의 자연과 어우러진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해양수산연구원, 해양관측 체계 강화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현재민)은 3일 오후 4시부로 제주 연안해역에..
-
제주도 고수온 대응상황실 설치 및 운영
제주특별자치도는 3일 오후 4시부로 제주 연안해역에 고수온 예비특보가 발표되고 ..
-
제주도 신성장산업-청년인재 플러스사업..
제주특별자치도는 ‘신성장산업-청년인재 플러스사업’ 참여기업을 오는 14일까지 모..
-
제주도 마을 해수풀장 3개소 이용료 ..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번 주말(5일)부터 순차적으로 개장하는 마을 해수풀장 3개소(..
-
제주도 성장유망중소기업 모집
제주특별자치도가 기술·경영·고용환경이 우수하고 성장잠재력이 있는 ‘성장유망중소기..
-
제주도 7월 1일부터 탐나는 전 인센..
제주특별자치도는 7월 1일부터 지역화폐 ‘탐나는전’의 인센티브 적립률을 월 70..
-
제주도 조기개장 이후 도내 해수욕장 ..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6월 24일 해수욕장 조기개장 이후 6월 30일까지 도내 ..
-
한라산국립공원 한라산 사계절프로그램 ..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 한라산국립공원(소장 홍원석)이 7월 11일 한라산 사..
-
제주도 2025년 여름철 폭염대책 준..
제주도는 27일 오후 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진명기 행정부지사 주재로 ‘..
-
제주도 '새정부 출범 대응 정책협의체..
제주특별자치도는 27일 오후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도의회, 도교육청과 함께 ‘새정..
-
제주도 청년활동 역량 강화 프로그램 ..
제주특별자치도가 청년들의 관점에서 지역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 해결책을 모색하는..
-
2025년 국가서비스대상 워케이션 부..
제주특별자치도가 운영하는 ‘제주워케이션’이 2025년 ‘국가서비스대상’ 워케이션..
-
제주목 관아에서 '한라춘사제 백일장 ..
넷플릭스 인기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 주인공들이 백일장에 참여했던 제주목 관아..
-
제주도 공공기관 소속 워케이션 사업 ..
제주특별자치도가 중앙부처, 공기업, 준정부기관 등 공공기관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
제주도 12개 해수욕장 오늘부터 조기..
제주도 12개 해수욕장이 조기 개장한다. 오늘(24일) 10개 해수욕장을 시작으..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