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직원 1만명 기부...'궁궐숲' 가치높여
2027년까지 6년 동안 3ha 규모 잘피(Seagrass) 숲 조성 목표 [양동익 기자 2024-09-04 오전 9:06:41 수요일] a01024100247@gmail.com
지난달 30일, 서울 종로구 율곡로 궁궐담장길을 찾았다. 터널 아래로 자동차가 오가고 있었지만, 주변은 매우 평온했다. 낮 최고기온이 33도까지 올랐으나, 간간이 불어오는 바람이 더위를 식혀주었다. 창경궁과 종묘를 잇는 녹지는 개방된 지 2년여밖에 되지 않아 아직 울창한 숲은 아니었지만, 소나무와 진달래 등 한국 고유의 수종들이 햇빛을 받으며 자라나고 있었다. 이곳을 자주 찾는 시민들은 “봄에는 더 아름답다”며 “서울 시내에 이런 길이 있다는 게 정말 귀하다”고 말했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TIYQupUVQ8w&t=17s
종묘와 창경궁은 원래 담장 하나를 사이에 두고 숲으로 이어져 있었으나, 일제강점기 때 일본이 도로를 개설하면서 분리되었다. 서울시의 역사복원사업을 통해 2022년, 두 공간은 다시 연결되었다. 그러나 90년 동안 끊겼던 숲길은 여전히 빈약했다. 이에 KB국민은행은 2023년, 창경궁 내에 위치한 궁궐담장길과 맞닿은 ‘KB 그린 웨이브 궁궐숲’을 조성하겠다고 나섰다. 이 사업에는 임직원들도 동참해, 지난해에만 1만여 명이 ESG 활동에 참여해 1억 원의 기부금을 모았다. 이 기부금으로 지난해 80명의 시민이 궁궐숲 가꾸기 봉사활동에 참여해 187그루의 나무를 심었다. KB국민은행의 궁궐숲 조성 사업은 2025년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바다에도 숲을 조성하고 있다. ‘KB 바다숲 프로젝트’는 2022년부터 2027년까지 6년 동안 3ha 규모의 잘피(Seagrass) 숲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잘피숲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탄소를 장기간 저장하며, 해양 생물에게 서식지를 제공하고 바다 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 KB국민은행은 잘피 복원을 위해 각 지역에서 최소 2년 동안 사업을 진행하며, 모니터링을 통해 생존율이 낮을 경우 재이식을 진행한다. 첫 번째 바다숲은 경남 남해군 창선면 인근 해역에 1ha 규모로 조성되었고, 두 번째는 경남 사천시에서 진행 중이다.
KB국민은행은 숲 조성이 은행의 수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다. 기후변화로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면 장기적으로 기업의 수익이 줄어들고, 정부 규제와 투자자 인식 변화로 금융회사의 리스크가 커지기 때문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숲 조성은 생물 다양성을 증진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앞으로도 숲 관련 사업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마늘 양파 기계화 우수모델 육..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마늘·양파 재배 전 과정의 기계화 확산..
-
제주도 중국 칭다오간 신규항로 개설
?제주특별자치도는 15일부터 16일까지 오영훈 지사를 비롯한 방문단이 중국 칭다..
-
제주 친환경농산물 한마당 행사 열어
제주특별자치도는 18일 오전 11시 제주시민복지타운 내 시청사부지에서 ‘제주 친..
-
제주농업기술원, 맞춤형 기술지원 강화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국내 육성 골드키위의 수출 확대를 위해..
-
제주도 RE100 캠핑 쿡 페스타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제주시 동복·북촌풍력발전단지에서 ‘R..
-
제주도립미술관 2025 어린이 미술학..
제주특별자치도 도립미술관(관장 이종후)은 10월 25일(※ 토요일 오전반은 11..
-
제주도 공유재산 사용로 한시적 감면
제주특별자치도가 경기침체와 소비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
제주숲 핫플 3곳 최종선정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제주숲 핫플(JIF Hot..
-
제주도 사무관 및 연구 지도관 승진자..
제주특별자치도는 10일 오전 도청 탐라홀에서 사무관 및 연구·지도관 승진자 50..
-
2025년 제주 준모항 크루즈 체험단..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제주 준모항 육성 관광개발 및 홍보지원 사업」의 일..
-
제64회 탐라문화제 개막
제주의 대표 역사문화축제인 ‘제64회 탐라문화제’가 10일 개막해 14일까지 도..
-
제주방문 MZ세대 제주관광의 새로운 ..
제주를 방문하는 MZ세대(1980-2010년대 출생)는 로컬 경험과 환경 윤리를..
-
제주해양수산연구원 광어 수정란 공급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은 민간 차원의 광어 종자 생산용 수정란 수급이 어려..
-
제주도 579돌 한글날 경축식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9일 오전 10시 제주문예회관 대극장에서‘세상을 밝히는 빛, 한..
-
제주도 11월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소..
제주도는 11월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소통실무협의회’를 출범하고 첫 회의를 개최..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