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불매운동, 관련 기업들 해명 잇따라..
일본 지분 얽힌 기업들 곤욕 [이경민 기자 2019-08-12 오후 9:09:18 월요일] rudals1758@gmail.com
일본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한편, 일본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업체들이 잇따라 해명에 나서고 있다.
(사진) 일본기업설에 해명하고 나선 생활용품 업체 '다이소'
㈜아성다이소가 운영하는 균일가 생활용품 업체 '다이소'의 지분은 창업주인 박정부 회장이 최대주주인 아성에이치엠피가 50.02, 일본의 대창산업이 34.21의 지분을 각각 보유하고 있다. 일본 기업이 30퍼센트가 넘는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일본계 기업으로 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다이소는 외국인투자기업으로 분류되는 한국기업임에도 불매운동 대상 기업으로 올라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다이소는 과거 일본과의 과거사 이슈가 불거질 때마다 불매운동 리스트에 포함되곤 하지만, 대주주는 엄연히 한국 기업인 아성HMP이라는 것이 다이소의 입장이다. 다이소 관계자는 “글로벌 시대에 외국 기업이 지분을 투자하는 일은 흔한데 이를 두고 불매운동까지 벌이는 것은 너무한 것 같다”고 말했다.
(사진_세븐일레븐) 최근 불매기업의 대상이 된 편의점 브랜드 '세븐일레븐'
편의점 브랜드인 '세븐일레븐'은 불매 운동에 관해 국내 경영진이 독자적으로 운영한다고 반박 했지만, 일본의 최대 유통기업인 `세븐앤아이홀딩스`와의 지분과 투자 등이 얽혀있어 곤욕을 치루고 있다.
이에 세븐일레븐은 지난 4일 가맹점주들에게 긴급 공지문을 보내고 "당사는 미국 세븐일레븐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라며 일본 기업설을 일축했다.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은 롯데지주가 지분 79.66%를 보유하고 있다.
2006년 출시된 처음처럼은 1926년 강릉합동주조에서 생산하던 경월을 시작으로 1993년 초록색 소주병 바람을 일으킨 그린, 2001년 강원도를 상징하는 산 소주까지 약 90년의 역사를 가진 브랜드라는 것이 롯데주류의 설명이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롯데주류의 지분 구조는 전자공시를 통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일부 커뮤니티에서 수입맥주 판매법인인 롯데아사히주류와 롯데주류를 혼동해 롯데주류의 모든 제품이 마치 일본 제품인 것처럼 여겨지고 있어 유감이다”라며, “브랜드 히스토리를 적극 홍보하는 한편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7월 1일부터 탐나는 전 인센..
제주특별자치도는 7월 1일부터 지역화폐 ‘탐나는전’의 인센티브 적립률을 월 70..
-
제주도 조기개장 이후 도내 해수욕장 ..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6월 24일 해수욕장 조기개장 이후 6월 30일까지 도내 ..
-
한라산국립공원 한라산 사계절프로그램 ..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 한라산국립공원(소장 홍원석)이 7월 11일 한라산 사..
-
제주도 2025년 여름철 폭염대책 준..
제주도는 27일 오후 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진명기 행정부지사 주재로 ‘..
-
제주도 '새정부 출범 대응 정책협의체..
제주특별자치도는 27일 오후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도의회, 도교육청과 함께 ‘새정..
-
제주도 청년활동 역량 강화 프로그램 ..
제주특별자치도가 청년들의 관점에서 지역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 해결책을 모색하는..
-
2025년 국가서비스대상 워케이션 부..
제주특별자치도가 운영하는 ‘제주워케이션’이 2025년 ‘국가서비스대상’ 워케이션..
-
제주목 관아에서 '한라춘사제 백일장 ..
넷플릭스 인기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 주인공들이 백일장에 참여했던 제주목 관아..
-
제주도 공공기관 소속 워케이션 사업 ..
제주특별자치도가 중앙부처, 공기업, 준정부기관 등 공공기관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
제주도 12개 해수욕장 오늘부터 조기..
제주도 12개 해수욕장이 조기 개장한다. 오늘(24일) 10개 해수욕장을 시작으..
-
제주도-제주테크노파크, 용암해수 미네..
제주특별자치도와 (재)제주테크노파크(원장 지영흔, 이하 ‘JTP’)는 최근 식품..
-
조천읍 교래리 마을 발전추진위원회 위..
조천읍 교래리장(이장나봉길)은 마을 발전추진위원회 전호청 위원장을 비롯한 주민 ..
-
제주도 65세 이상 노인고용촉진장려금..
제주특별자치도가 65세 이상 어르신의 안정적 일자리 제공과 사업체 지원을 위해 ..
-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 2025년 해양..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현재민)이 미래세대에게 해양환경보전의 중요성을..
-
제주도 프랑스 이탈리아 방문 문화교류..
제주특별자치도가 22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와 이탈리아를 방문해 양국과의 문화교..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