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창업자 체포...경제인의 사회적 책임은 의무인가?
표현의 자유와 플랫폼 책임에 대한 논쟁 격화 [양동익 기자 2024-08-27 오전 10:08:57 화요일] a01024100247@gmail.com
온라인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텔레그램'의 창업자 파벨 두로프가 2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체포된 사건을 둘러싸고 표현의 자유와 플랫폼 책임에 대한 논쟁이 격화되고 있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_J4ATJrphrI&t=14s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26일 보도를 통해 두로프의 체포가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책임 범위에 대한 논란을 촉발했다고 전했다.
텔레그램은 전 세계적으로 9억 5천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며, 익명성을 철저히 보장하는 플랫폼이다. 그러나 이로 인해 아동 성범죄, 마약 밀매, 테러 조장 등 각종 범법 행위의 무대가 되어왔다. 특히 한국에서는 N번방 사건으로 대표되는 성착취물 제작·유포 범죄에 악용되며 그 심각성이 드러났다.
프랑스 검찰은 두로프를 아동 성착취물 및 약물 배포, 자금 세탁, 조직범죄 방조 등의 혐의로 구금했다고 밝혔다. WP는 텔레그램이 국가의 법 집행 기관에 협조하지 않는 점도 두로프에 대한 비판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페이스북에서 대테러 정책을 담당했던 브라이언 피시먼은 이 문제가 단순히 '검열 부족'의 문제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그는 "텔레그램은 이슬람국가(IS)의 소통 수단으로 사용되었고, 아동 성착취물 유포를 용인했으며 법 집행을 무시했다"며 "이러한 문제에 대해 가벼운 접근방식을 취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페이스북의 전 정보보안 책임자 알렉스 스테이모스는 WP에 "텔레그램은 아동 성착취물을 거래하고 판매하는 생태계의 핵심 요소"라며 "사용자들이 암호화되지 않은 개인 채널에서 아동 성착취물을 공유하는 유일한 플랫폼"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두로프의 체포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조치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민주주의 기술 센터의 언론 자유 변호사인 케이트 루안은 "어린이에게 해를 끼치는 콘텐츠를 통제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플랫폼 임원을 체포하는 것은 정부에 언론 억압의 권한을 지나치게 부여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러시아 정치계에서도 두로프의 체포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텔레그램은 러시아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러시아 정부는 텔레그램을 통해 전쟁을 선전하고 첩보원을 모집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 러시아 국영매체 RT의 편집장 마르가리타 시모냔은 "프랑스가 러시아 관리들과 주고받은 민감한 정보를 빼내기 위해 두로프를 구금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러시아 매체 네자비시마야 가제타는 두로프의 체포가 러시아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의 소유자 일론 머스크도 두로프의 체포를 표현의 자유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하며 "나중엔 밈을 좋아한다는 이유로 처벌당할 수 있다"고 비꼬았다. 동영상 플랫폼 럼블의 크리스 파블로스프키 최고경영자(CEO)도 "검열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두로프를 체포한 것은 레드라인을 넘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20회 제주도 수산업경영인대회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19일 오전 11시 공천포전지훈련센터에서 제20회 제주도 수산업..
-
제주도 차 없는 거리를 걷는 특별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8일 오전 9시부터 정오까지 제주시 연북로 일부 구간에서..
-
제주도 탄소중립 2035 비전 위해 .. 제주도는 오영훈 도지사를 단장으로 해외출장단을 구성하고 18일부터 27일까지 7..
-
제주, 보령서 307톤 황토 공수.... 전국적으로 맨발 걷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최근 제주에서도 해변을 맨발로 걷..
-
제주세계유산본부 '해외세계유산의 제주..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가 9월 13일부터 10월 28일까지 제주세계자연유산센..
-
2024년 제 3회 공공기관 직원 통.. 제주특별자치도는 도 산하 6개 공공기관 직원 19명을 선발하는 ‘2024년 제3..
-
제주도 추석 연휴 맞아 한라산국립공원..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석 연휴를 맞아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한라산국립공..
-
제주도 2024 도민행복 일자리박람회..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5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제주 한라체육관에서 ‘일 잡..
-
제주도 제 17회 제주해녀 축제 및 .. 제주특별자치도가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제17회 제주해녀 축제 및 제7회 해..
-
제주도 추석연휴 대비 응급의료체계 유.. 제주특별자치도는 9일 오전 10시 재난상황실에서 행정부지사 주재로 비상진료체계 ..
-
게임과 예술의 만남!! 판교 인산인해.. 성남시 판교를 중심으로 펼쳐진 게임 문화 축제 'GXG(Game cultur..
-
제주도 울릉도와 독도 연안에서 제주해..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3박 4일간 경북 울릉도와 독도 연안 어..
-
제주특별자치도 범도민 걷기 추진협의회.. 제주도는 6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한라홀에서 ‘제주특별자치도 범도민 걷기 추진..
-
민속자연사박물관 '공간과 사람으로 본.. 제주특별자치도 민속자연사박물관(관장 박찬식)은 9월 6일부터 12월 31일까지 ..
-
제주도립미술관 2024 아트저지 박길.. 제주도립미술관은 9월 3일부터 2025년 3월 2일까지 제주현대미술관 1평 미술..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