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최저임금 요구안 공개
경영계 동결, 노동계 18%인상 제시, 1700원 가량 차이, 업종별 차등 적용은 하지 않기로 결정 [추현주 기자 2022-06-24 오후 5:33:12 금요일] wiz2024@empas.com
내년도 최저임금을 결정하기 위한 노사 양측의 요구안이 처음 공개됐다.
경영계는 동결 노동계는 18% 인상안을 제시했는데 양측의 입장 차가 커 합의에 진통이 예상된다.
최저임금위원회의 경영계측 위원들이 제시한 내년도 최저임금의 최초 요구안은 시간 당 9,160원으로 경영계는 동결을 제시, 노동계는 18%인상을 제시했다.
류기정/한국경영자총협회 전무는 "경영계는 임금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지불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내년도 최저임금은 올해보다 인상하기 어렵지 않나라고 하는 것이 저희들의 판단입니다."라고 밝혔다.
근로자 위원들은 지금보다 18% 인상된 10,890원을 제시했다. 지금까지 최저임금의 결정 기준이었던 비혼 단신 근로자의 생계비를 가구 생계비로 바꿔야 하고 그 결과 최저임금을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희은/민주노총 부위원장 : "그야말로 최저임금이 최고임금이 되어버린 노동을 통한 소득이 전부인 저임금 노동자와 그 가족의 최소한의 생계비임을 최저임금위원회 공익위원들께 다시 한번 강조 드립니다."라고 밝혔다.
물가 상승을 놓고 노동계는 물가가 올랐으니 임금도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고 경영계는 물가가 올라 생산 부담이 커졌으니 임금은 올리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양측의 간격은 1700원 가량으로 어느정도 좁히느냐가 관건이다.
쟁점중 하나였던 업종별 차등 적용은 하지 않기로 지난 16일 결정했으며공익위원들은 경영계 주장을 고려해 업종별 차등 적용이 가능한지에 대한 기초자료 연구를 내년까지 해달라고 정부에 권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 친환경농산물 한마당 행사 열어
제주특별자치도는 18일 오전 11시 제주시민복지타운 내 시청사부지에서 ‘제주 친..
-
제주농업기술원, 맞춤형 기술지원 강화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국내 육성 골드키위의 수출 확대를 위해..
-
제주도 RE100 캠핑 쿡 페스타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제주시 동복·북촌풍력발전단지에서 ‘R..
-
제주도립미술관 2025 어린이 미술학..
제주특별자치도 도립미술관(관장 이종후)은 10월 25일(※ 토요일 오전반은 11..
-
제주도 공유재산 사용로 한시적 감면
제주특별자치도가 경기침체와 소비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
제주숲 핫플 3곳 최종선정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제주숲 핫플(JIF Hot..
-
제주도 사무관 및 연구 지도관 승진자..
제주특별자치도는 10일 오전 도청 탐라홀에서 사무관 및 연구·지도관 승진자 50..
-
2025년 제주 준모항 크루즈 체험단..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제주 준모항 육성 관광개발 및 홍보지원 사업」의 일..
-
제64회 탐라문화제 개막
제주의 대표 역사문화축제인 ‘제64회 탐라문화제’가 10일 개막해 14일까지 도..
-
제주방문 MZ세대 제주관광의 새로운 ..
제주를 방문하는 MZ세대(1980-2010년대 출생)는 로컬 경험과 환경 윤리를..
-
제주해양수산연구원 광어 수정란 공급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은 민간 차원의 광어 종자 생산용 수정란 수급이 어려..
-
제주도 579돌 한글날 경축식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9일 오전 10시 제주문예회관 대극장에서‘세상을 밝히는 빛, 한..
-
제주도 11월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소..
제주도는 11월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소통실무협의회’를 출범하고 첫 회의를 개최..
-
제주도 올 하반기 수산종자 매입 방류..
제주특별자치도가 마을어장 자원조성과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올 하반기 수산종자 ..
-
제주도 한글날 경축식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훈민정음 반포 579돌 한글날을 맞이해 오는 9일 오전 10시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