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다시 국민의 당
창당준비위 본격 [권대정 기자 2020-02-09 오후 10:23:32 일요일] djk3545@empas.com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9일 ‘국민당’ 중앙당 창당발기인대회를 열고 본격적인 신당 창당 작업에 돌입했다. 과거 국민의당 돌풍을 재현하겠다는 구상이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아 보인다.
발기인대회 열고 당명 채택
창당준비위원장으로 추대돼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사용 불허 판정을 받은 ‘안철수신당’은 이날 하이서울유스호스텔 대강당에서 발기인대회를 열고 국민당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할 정식 당명으로 채택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창당준비위원장으로 투표 없이 추대됐다. 국민당은 4년 전 총선에서 제3지대 정당을 선언했던 국민의당에 대한 유권자들의 인지도를 감안한 이름이다. 향후 ‘국민’을 브랜드로 가져가려는 의도도 반영됐다.
안 전 대표는 창준위원장 수락 연설에서 “기득권 정당의 이미지 조작에서 한발 떨어져서 지금부터 우리가 해나가는 일로 평가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투쟁하는 실용적 중도, 국민을 아래에서 돕는 도우미 정치 등을 강조하며 “기득권 세력을 상대로 조금도 굴하지 않고 맞짱 뜰 수 있는 신념과 결기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발기인대회는 한정된 시간 내에 참석자들이 벌이는 해커톤 토론,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강연 등으로 진행됐다.
과거 돌풍 재현 구상이지만
낡은 이미지 탈피 쉽지 않아
연설서 “국민의당” 실수도
국민당이 제3지대 돌풍으로 이어지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의’자 하나 빠진 도로 국민의당이라는 비판이 적지 않다. 안 전 대표 본인조차 수락사에서 “국민의당 창당대회”로 말했다가 정정했다. 안 전 대표는 새 정치 주장에 따라붙는 낡은 이미지를 탈색하기 위해 다양한 조어를 쏟아냈지만 어느 하나 여론 호응을 얻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안 전 대표는 국민당으로, 통합 논의 중인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은 ‘안철수 빠진 국민의당’으로 돌아가는 상황도 제3지대 흥행에는 걸림돌이다.
이날 안 전 대표는 토론 참석자 테이블을 돌며 지지자들과 인사를 나눴다. 그는 지지자들과 삼겹살·소주 만남을 가져달라는 요청에 “(소주는) 못 먹는다. 삼겹살은 좋아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2026년 제주체전 성공개최 ..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0일 오후 2시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2026년 제주체전의..
-
제주도 함덕해수욕장 일대 연말축제 운영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025년 12월 13일(토)부터 12월 25일(목)까지 ..
-
제주도- 제주은행, 세미맹그로브 숲 ..
제주특별자치도가 신한금융그룹 제주은행과 손잡고 제주 자생식물을 활용한 탄소흡수 ..
-
제주도 2025년 이장협의회 역량강화..
제주도는 12일 아젠토피오레컨벤션에서 도내 172개 마을 이장 및 관계자 200..
-
제주도 제 25회 제주 수출인의 날 ..
제주도는 10일 오전 오리엔탈호텔 한라홀에서 한국무역협회 제주지부와 함께 ‘제1..
-
제주도 2025 제주도 자원봉사대회 ..
제주특별자치도는 10일 오후 2시 설문대여성문화센터 공연장에서 ㈔제주특별자치도자..
-
제주도 박물관 미술관 미래를 여는 문..
제주특별자치도가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박물관·미술관의 미래 운..
-
제주도립미술관, 제주-아오모리 국제교..
제주도립미술관(관장 이종후)은 오는 16일 제주-아오모리 국제교류전 《바람과 숲..
-
2025년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추진 ..
제주특별자치도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추진 평가’..
-
제주도 AI 디지털 혁신 실행력 원탁..
제주특별자치도가 향후 5년간 인공지능(이하 AI)·디지털 혁신 전략을 수립하기 ..
-
제주도 도내 31개 동 지역 통장협의..
제주특별자치도는 6일 오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도내 31개 동 지역 통장 60..
-
제주도 도내 국립자연휴양림 입장료 면제
제주특별자치도가 4일부터 도내 국립자연휴양림 2곳의 도민 입장료를 전면 면제한다..
-
제주도 온라인 도민참여단 모집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정 주요 시책에 대한 도민 의견을 폭넓게 모으기 위해 온라인 ..
-
제주도 2026년도 128억 추가 예..
제주특별자치도가 2026년도 정부 예산안 국회 심의에서 11개 사업 128억 원..
-
현길자 "도남,이도이동의 민원해결사"..
현길자 (제주경영미래연구원 이사장)은 도남이도이동에서 "민원해결사 현길자"란 이..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













.jpeg)


본 사: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연로 42, 802호(노형동, 정한오피스텔) Tel: 064-745-9933, Fax: 064-744-9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