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노벨문학상 헝가리 현대문학 거장 소설가 크리스너호르커이 라슬로 수상
스웨덴 한림원 9일 노벨문학상 수상자 발표, 묵시록적 공포 속 예술의 힘을 다시금 확신하게 만드는 강렬하고도 예언적인 작품 세계 보여줘 [추현주 기자 2025-10-10 오후 12:00:02 금요일] wiz2024@empas.com
올해 노벨문학상은 ‘헝가리 현대문학 거장’ 소설가 크러스너호르커이 라슬로(71)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한림원은 현지시간 9일 오후 1시(한국시간 오후 8시) 크러스너호르커이가 노벨문학상 수상자라고 발표하며 “묵시록적 공포 속에서도 예술의 힘을 다시금 확신하게 만드는, 강렬하고도 예언적인 작품 세계를 보여줬다”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크러스너호르커이는 이날 스웨덴 라디오 방송을 통해 “노벨상 수상자로서의 첫째 날”이라며 “매우 기쁘고 평온(calm)하면서도 긴장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1954년 헝가리 동남부 작은 마을 줄러에서 태어난 크러스너호르커이는 1976년부터 1983년까지 부다페스트대에서 문학을 공부했고, 1987년 독일에 유학했다. 이후 네덜란드 이탈리아 그리스 중국 몽골 일본 미국 등 여러 나라에 머물며 작품 활동에 매진해왔다. 헝가리 최고 권위 문학상인 코슈트 문학상(2004)과 독일 브뤼케 베를린 문학상(2010) 등을 받았다. 노벨문학상을 위한 일종의 ‘예심’으로 통하는 맨부커상 인터내셔널 부문을 2015년 헝가리 작가 최초로 수상한 데 이어 2018년에도 최종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묵시록’은 그의 작품을 설명할 때 빠지지 않는 표현이다. 난해한 문체, 종말론에 대한 상상이 특징이다. 미국 대표 작가이자 평론가 수전 손태그는 그에 대해 “현존하는 묵시록 문학의 최고 거장”이라고 평했다. 한림원은 크러스너호르커이에 대해 “(프란츠) 카프카에서 토마스 베른하르트로 이어지는 중앙유럽 문학의 전통을 잇는 위대한 서사시 작가”라며 “부조리함과 그로테스크한 과잉이 작품의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자신의 작품을 관통하는 종말론적 성향과 관련해 “아마도 나는 지옥에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독자들을 위한 작가인 것 같다”고 말한 적이 있다.
노벨문학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1100만스웨덴크로나(약 16억5000만원)와 함께 노벨상 메달과 증서가 수여된다. 시상식은 노벨상 설립자인 알프레드 노벨이 사망한 날인 12월 10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마늘 양파 기계화 우수모델 육..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마늘·양파 재배 전 과정의 기계화 확산..
-
제주도 중국 칭다오간 신규항로 개설
?제주특별자치도는 15일부터 16일까지 오영훈 지사를 비롯한 방문단이 중국 칭다..
-
제주 친환경농산물 한마당 행사 열어
제주특별자치도는 18일 오전 11시 제주시민복지타운 내 시청사부지에서 ‘제주 친..
-
제주농업기술원, 맞춤형 기술지원 강화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국내 육성 골드키위의 수출 확대를 위해..
-
제주도 RE100 캠핑 쿡 페스타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제주시 동복·북촌풍력발전단지에서 ‘R..
-
제주도립미술관 2025 어린이 미술학..
제주특별자치도 도립미술관(관장 이종후)은 10월 25일(※ 토요일 오전반은 11..
-
제주도 공유재산 사용로 한시적 감면
제주특별자치도가 경기침체와 소비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
제주숲 핫플 3곳 최종선정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제주숲 핫플(JIF Hot..
-
제주도 사무관 및 연구 지도관 승진자..
제주특별자치도는 10일 오전 도청 탐라홀에서 사무관 및 연구·지도관 승진자 50..
-
2025년 제주 준모항 크루즈 체험단..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제주 준모항 육성 관광개발 및 홍보지원 사업」의 일..
-
제64회 탐라문화제 개막
제주의 대표 역사문화축제인 ‘제64회 탐라문화제’가 10일 개막해 14일까지 도..
-
제주방문 MZ세대 제주관광의 새로운 ..
제주를 방문하는 MZ세대(1980-2010년대 출생)는 로컬 경험과 환경 윤리를..
-
제주해양수산연구원 광어 수정란 공급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은 민간 차원의 광어 종자 생산용 수정란 수급이 어려..
-
제주도 579돌 한글날 경축식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9일 오전 10시 제주문예회관 대극장에서‘세상을 밝히는 빛, 한..
-
제주도 11월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소..
제주도는 11월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소통실무협의회’를 출범하고 첫 회의를 개최..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