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를 대중화한 역사학자 이이화, 강진다산강좌 강연
오는 8월 14일 오후 2시, 강진아트홀에서 제262회 다산강좌 개최 [정상덕 기자 2019-08-05 오후 3:38:12 월요일] sangduk4025@hanmail.net
오는 14일 강진아트홀 소공연장에서‘동학농민혁명과 강진지역의 특성’이라는 주제로 이이화 역사학자의 제262회 강진다산강좌가 열린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고전연구가이자 한문학자인 이이화 역사학자는 쉽고 재미있는 역사 강의로‘역사 할아버지’라는 별명을 얻고 있다.
이번 강좌는 우리가 어렵게 생각했던 동학농민혁명을 쉽게 이해하고 강진지역의 특성에 대해 알 수 있는 유익한 강연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이화 학자는 어릴 때 아버지에게서 한문을 배웠으며, 청년 시절에는 문학도의 꿈을 꾸었다가 한국사를 연구하는 역사학자가 되었다. 역사문제연구소 소장, 서원대학교 석좌교수,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사장을 역임했으며, 원광대학교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대표적인 저서로 《이이화의 한국사 이야기》(전 22권), 《인물로 읽는 한국사》(전 10권), 《이이화의 만화 한국사》(전 9권), 《허균의 생각》
《전봉준, 혁명의 기록》, 《평등과 자주를 외친 동학농민운동》, 《이이화의 한문 공부》 등이 있다.
제262회를 맞이한 다산강좌는 군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교육으로 정치,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고 있다. 1998년 첫 강좌 이후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 고 노무현 대통령, 고은 시인, 법륜 스님 등이 초청되었으며 2019년도에는 박영선 국회의원, 개그맨 전유성, 산악인 김홍빈 그리고 동원그룹 김재철 명예회장의 특강을 개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스마트 농정 제주DA로 대통령..
제주특별자치도는 제42회 지역정보화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데이터로 예측하고 실..
-
제주도 2026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이 직접 제안하고 투표로 선정하는 2026년도 주민참여예산사..
-
제6회 서귀포은갈치축제 열려
제주 은갈치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어업인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한 「제6회 서귀..
-
제주도 전국 최초 농업디지털센터 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농업 혁신으로 전국적인 주목을 받으며 행정..
-
제주도-신세계, 프리미엄 관광상품 개발
제주특별자치도가 국내 대표 유통기업인 ㈜신세계와 손잡고 제주 청정 농?수?축산물..
-
제주도-한국무역협회 '자카르타 국제 ..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무역협회가 도내 소비재기업의 아세안 수출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
제주한라도서관 '한잔의 커피, 한권의..
제주특별자치도 한라도서관(관장 양애옥)은 9월 한달동안「한 잔의 커피, 한 권의..
-
제주도 친환경농업 육성위원회 공식 촐범
제주특별자치도가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지속가능한 농업 육성을 위해 친환경농업..
-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 혼합 어종 양식..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강봉조)이 기후변화로 인한 고수온 피해를 줄이..
-
제주도 바르게살기운동 전국회원대회 열려
제주특별자치도는 바르게살기운동 전국회원대회가 11일 제주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
-
제주도립미술관 마르크샤갈 기획전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립미술관(관장 이종후)이 현재 진행 중인《마르크 샤갈》과 《..
-
말 사육농가 대상 특별융자 사업 추진
코로나19 이후 말 판매 부진과 사료비·환율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말..
-
제주도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
제주특별자치도가 글로벌 기업과 협력을 강화하며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본..
-
제주도 2025년 하반기 지역농어촌진..
제주특별자치도가 경기침체에 따른 농어가 경영난 해소와 농촌경제 활성화를 위해 2..
-
제주지식산업센터 입주 기업 2차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6월 준공한 제주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할 기업을 2차 모집한다..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