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하라법 국회통과.....
양육 의무를 다하지 않은 부모의 상속권을 제한 [양동익 기자 2024-08-29 오전 8:02:26 목요일] a01024100247@gmail.com
양육 의무를 다하지 않은 부모의 상속권을 제한하는 일명 '구하라법'(민법 개정안)이 2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법안 통과를 기다려온 유족들은 감사의 뜻을 전했다.
유트브 https://www.youtube.com/watch?v=deGwiTxtMqU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가수 고(故) 구하라 씨의 오빠 구호인 씨는 “오래전에 통과됐어야 할 법이 6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며, “제 동생 이름이 들어간 ‘구하라법’이 앞으로 발생할 피해자들을 구해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구 씨는 “구하라법에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구하라법'은 구호인 씨가 “어린 구하라를 버리고 가출한 친모가 상속 재산의 절반을 받아가려 한다”며 입법을 청원한 이후 붙여진 이름이다. 이 법은 20대와 21대 국회에서도 발의됐으나 정쟁에 밀려 임기 만료로 폐기된 바 있다.
고(故) 강한얼 소방관의 언니 강화현 씨 역시 “구하라법 통과에 가슴이 벅차다”고 감사를 표했다. 강한얼 소방관은 2019년 업무 스트레스로 극단적 선택을 하였고, 순직으로 처리된 후 강 씨를 32년간 돌보지 않은 생모가 퇴직금과 유족연금을 수령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3년 전 거제 앞바다에서 실종된 고(故) 김종안 씨의 친누나 김종선 씨도 “자식을 버리고 54년 만에 보상금을 가져가겠다고 온 사람이 진정한 부모일 수 없다”며 “너무나 당연한 법안의 통과가 너무 늦어졌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통과시켜 준 의원님들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김종안 씨는 2021년 대양호 127호 선박에서 폭풍우를 만나 사망했으며, 그의 80대 생모가 50여 년 만에 나타나 사망 보험금을 모두 가져가려 한 사건으로 논란이 됐다.
구하라법을 대표 발의한 서영교 의원은 “구하라 씨, 순직 소방관 강한얼 씨, 선원 김종안 씨에게 이번 법 통과로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었으면 한다”며 “앞으로 억울한 가족들이 생겨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개정안은 피상속인에게 부양 의무를 다하지 않았거나 학대 등 범죄를 저지른 경우와 같이 상속권을 받을 자격이 없는 법정 상속인의 상속권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구체적으로 피상속인에 대한 부양 의무를 중대하게 위반했거나 중대한 범죄 행위, 또는 심히 부당한 대우를 한 경우 상속권 상실이 가능하도록 했다. 상속권 상실은 피상속인의 유언 또는 공동 상속인의 청구에 따라 가정법원이 이를 인정해야 한다.
개정안은 2026년 1월부터 시행되며, 헌법재판소가 직계 존·비속의 유류분 조항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린 2023년 4월 25일 이후 상속이 개시된 경우에도 소급 적용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해양수산연구원 2025년 미래형 ..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현재민)이 2025년 미래형 어업 플래폼 구축..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정기인사 임.. 제주특별자치도는 14일 오전 9시 도청 탐라홀에서 ‘2025년 상반기 정기인사 ..
-
제주도 2025년 어업기반 장비구축 ..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어업기반 장비구축을 위한 지원사업 신청을 1월 9일부..
-
제주도 '제주 그린+푸드테크 생태계 .. 제주도는 10일 15시 제주썬호텔에서 사전포럼을 시작으로 ‘제주 그린+푸드테크 ..
-
탐라지리교육연구회, 제26회 전국지리.. 탐라지리교육연구회(회장 박윤경)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김광수), 전국..
-
제주도 청년 취업지원 회망프로젝트 시행 제주특별자치도는 5인 미만 중소기업에 인건비를 지원해 청년 정규직 채용을 장려하..
-
제주형 주민자치회 본격 실시 제주특별자치도는 주민 주도로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제주형 주민자치회’가 8개 읍..
-
2024 제4회 제주비엔날레 다양한 .. 2024 제4회 제주비엔날레(총감독 이종후)는 주요 참여작가 3팀과 함께 제주도..
-
제주도 농업기술원 '2025년 새해농..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2025년 을사년 새해를 맞아 7일부터..
-
제주도 2025년 제주콘텐츠기업지원센..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을 제주 콘텐츠산업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콘텐츠 인프라..
-
제주도 고향사랑기부제 지정기부금 사업..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1월 1일부터 고향사랑기부제 지정기부금 사업으로 오름..
-
2025년도 서울 인사동 제주갤러리 .. 제주특별자치도가 지역 작가들의 수도권 진출 기회 확대를 위해 2025년도 서울 ..
-
제주도 2025년 제주특별자치도 신년.. 제주특별자치도는 3일 오전 11시 메종글래드 제주호텔에서 열린 ‘2025년 제주..
-
제주특별자치도 도서지역 특별보좌관 임용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서지역 특별보좌관으로 추자지역에 최성근 씨, 우도지역에 ..
-
제주도 첨단 지하수 수위 관측망 시범.. 제주도는 2001년부터 구축해온 지하수 관측망을 기반으로 내년부터 인공지능 기술..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