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예금자 보호한도 1억원으로 상향
예금자는 원금과 이자를 합쳐 1억원까지 예금보험공사나 상호금융중앙회에서 돌려받을 수 있어, 예금과 적금 등 모두 적용, 퇴직연금과 연금저축, 사고보험금 1억원까지 보호 [추현주 기자 2025-09-01 오후 4:28:21 월요일] wiz2024@empas.com
오늘부터 24년만에 예금자 보호 한도가 1억원으로 올라간다.
은행과 저축은행, 보험사, 상호금융조합·금고가 파산이나 영업정지로 돈을 돌려줄 수 없어도 예금자는 원금과 이자를 합쳐 1억 원까지 예금보험공사나 상호금융중앙회에서 돌려받을 수 있다.
예금과 적금 등 원금보장형 상품은 가입 시점과 관계없이 모두 적용된다.퇴직연금과 연금저축, 사고보험금 역시 1억 원까지 보호된다.
하지만 펀드와 증권사 CMA 등 투자 상품은 대상이 아니다.
금리 인하기인데다 정부의 강력한 대출규제, 부동산 경기 악화, 부동산 PF 부실 등으로 금융사들이 수신을 유치할 유인이 줄어든 영향이다.
하지만 연말이 다가오면서 금리 경쟁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 지난달초기준1년 만기 예금 금리를 보면 은행이 2.48%, 저축은행이 3.04%로 금리 차이가 0.56%p 이다. 제도 시행을 예고한 지난 5월에는 0.42%p였는데 저축은행들이 특판예금을 내놓으며 소폭이지만 차이가 더 커진 것이다.
또 저축은행들은 2022년 말 레고랜드 사태 때 고금리로 수신을 확보했는데, 당시 가입된 3년 만기 회전예금 등의 만기가 올해 연말부터 도래한다.
이렇게 되면 대형 저축은행으로 돈이 쏠리며 중소형 저축은행이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
예금자 입장에서는 1억 원까지는 보호가 되지만 그래도 안전한 곳을 찾도록 신경쓰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정부, 추석 성수품 할인 지원 역대 ..
정부가 이번 추석, 성수품 할인 지원 역대 최대 규모인 900억 원을 투입한다...
-
제주도 대규모 재해예방사업 본격화
제주특별자치도가 이상기후로 인한 자연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규모 재해..
-
제주도 착한가격업소 신규업소 모집
제주특별자치도가 물가 안정에 기여하는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며 ..
-
제주도 스마트 농정 제주DA로 대통령..
제주특별자치도는 제42회 지역정보화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데이터로 예측하고 실..
-
제주도 2026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이 직접 제안하고 투표로 선정하는 2026년도 주민참여예산사..
-
제6회 서귀포은갈치축제 열려
제주 은갈치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어업인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한 「제6회 서귀..
-
제주도 전국 최초 농업디지털센터 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농업 혁신으로 전국적인 주목을 받으며 행정..
-
제주도-신세계, 프리미엄 관광상품 개발
제주특별자치도가 국내 대표 유통기업인 ㈜신세계와 손잡고 제주 청정 농?수?축산물..
-
제주도-한국무역협회 '자카르타 국제 ..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무역협회가 도내 소비재기업의 아세안 수출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
제주한라도서관 '한잔의 커피, 한권의..
제주특별자치도 한라도서관(관장 양애옥)은 9월 한달동안「한 잔의 커피, 한 권의..
-
제주도 친환경농업 육성위원회 공식 촐범
제주특별자치도가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지속가능한 농업 육성을 위해 친환경농업..
-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 혼합 어종 양식..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강봉조)이 기후변화로 인한 고수온 피해를 줄이..
-
제주도 바르게살기운동 전국회원대회 열려
제주특별자치도는 바르게살기운동 전국회원대회가 11일 제주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
-
제주도립미술관 마르크샤갈 기획전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립미술관(관장 이종후)이 현재 진행 중인《마르크 샤갈》과 《..
-
말 사육농가 대상 특별융자 사업 추진
코로나19 이후 말 판매 부진과 사료비·환율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말..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