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 허미미를 응원해야 하는 이유
스스로 '한국인'으로 살아가고자 하는 그녀의 의지를 응원해야 [양동익 기자 2024-07-31 오전 9:02:04 수요일] a01024100247@gmail.com
경기규칙에 따라 심판이 중심이 되어 공정한 경쟁을 펼치는 것이 스포츠의 세계다. 그러나 경기의 불공정이 드러나는 순간 사람들은 '역시나!"하는 사회의 불공정 한계를 느끼며 분노가 허탈함으로 변하기도 한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83v6mITiqvE
그래도 스포츠의 공정성을 포기하지 않는 것은 우리 사회의 바로미터가 되고 있는 것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독립운동가 후손' 허미미(21·경북체육회)가 2024 파리 올림픽 유도 여자 57㎏급 결승에서 세계랭킹 1위 크리스타 데구치(캐나다)와 접전 끝에 지도 3개로 반칙패해 은메달을 차지했다. 허미미는 이번 올림픽에서 한국 유도팀의 첫 메달을 안겼지만, 석연찮은 판정으로 아쉬움을 남겼다. 한국 여자 유도에서 올림픽 은메달을 획득한 것은 2016 리우데자네이루 대회 이후 8년 만이다.
허미미는 2021년 일본 국적을 포기하고 대한민국 대표로 활약하며, 독립운동가 허석 선생의 5대손으로 주목받았다. 결승전에서 허미미는 데구치와 팽팽한 경기를 펼쳤으나, 지도 3개로 반칙패를 당했다. 경기 중 허미미는 지도 2개를 받은 상황에서도 상대를 강하게 밀어붙였으나, 연장전에서 결국 위장 공격 판정을 받아 반칙패를 당했다.
일본 유도 팬들은 허미미가 일본에서 대학을 다니는 재일교포라는 점을 들어 비난하며, 유도가 반칙에 의해 승부가 갈리는 격투기가 된 것에 허탈감을 표했다. 데구치 역시 판정에 대한 논란을 언급하며 유도 규칙의 변화를 시사했다. 허미미의 은메달 획득과 관련해 김미정 감독은 허미미의 공격이 위장 공격으로 판단될 수 있는 위험이 있었다고 밝혔다.
일본 내에서도 유도 경기 규칙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팬들은 "지금의 룰을 보면 지도를 주는 것이 너무 이르다", "유도는 기술을 걸고 던지는 것이 진짜 유도"라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일부 네티즌은 허미미가 일본에서 대학을 다니는 점을 비판하며, 인신공격을 가하기도 했다. 그러나 일본 대표로 나선 후나쿠보 하루카는 8강에서 패한 후 동메달을 획득해 허미미보다 낮은 성적을 거뒀다.
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을 겪을 수 있는 나이지만 스스로 '한국인'으로 살아가고자 하는 그녀의 의지를 우리는 응원해야 할 것이다. 허미미는 단체전에서 다시 한 번 메달에 도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지역 12일부터 장마 시작
제주지역에 12일부터 장마가 시작되면서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병해충 발생 등 ..
-
제주도 단체관광 기존 인센티브 정책 ..
제주특별자치도가 늘어나는 단체관광 수요에 발맞춰 기존 인센티브 정책을 전면 개편..
-
제주도 혁신 정책으로 성과 나타나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한 혁신 정책들이 시장 반응을 이끌어내며 지역에 새로운 활력..
-
제주도 친환경농업육성 실천을 위한 원..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농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로드맵 마련에 본격 나섰다 ..
-
제주목 관아 야간개장과 공연 전시 및..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제주목 관아 야간개장과 각종 공연·..
-
제주도 제3회 귀리전통문화축제 개최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시 애월읍 가문동포구 일대에서 제3회 귀리전통문화축제가 8일..
-
제70회 현충일 추념식 거행
제70회 현충일 추념식이 6일 오전 10시 국립제주호국원 현충광장에서 ‘그들이 ..
-
제주농업기술원 제주형 저수고 바나나 ..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기후변화에 대응해 아열대과수의 재배 확..
-
제주도 교래자연휴양림 곶자왈 명품 숲..
제주특별자치도 돌문화공원관리소는 6월 6일부터 22일까지‘교래자연휴양림 곶자왈 ..
-
제주도 2025 환경 한마당 축제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 세계 환경의 날’을 기념해 부대행사로 ‘2025 환경..
-
제주도 올해 교육재정 교부금 약 79..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교육재정 교부금으로 약 794억원을 지원한다. 법정비율보다..
-
제주도 도내 착한가격업소 활성화 나서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내 착한가격업소 이용 활성화를 위해 네이버페이(Npay)와 손..
-
제주도 건설현장 보행안전도우미 양성
제주특별자치도가 건설현장 보행안전도우미를 양성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장애인·어린..
-
제주도 여름철 폭염과 태풍 등 대응책..
제주특별자치도가 여름철 폭염과 태풍 등 자연재난에 대비해 20개 재난관리책임기관..
-
2025 세계 환경의 날 열려
세계 최대 규모 환경행사인‘2025 세계 환경의 날’이 6월 4일부터 5일까지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