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빈 현대카드 안마 경향 .
,,, 티볼트 cccc n 삼성전자
홈- 뉴스 - 관광

글로벌 K-pop 팬 10명 중 9명 한국여행 희망

K-pop 외 한국문화는 한식, 드라마, 예능, 한글 등 폭넓은 관심 [이경민 기자 2019-11-01 오후 11:19:26 금요일] rudals1758@gmail.com

PRINT :    SCRAP :

 

K-pop 스타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거운 가운데,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지난 8.30.~9.24. 동안 한국관광홍보 8개 외국어 사이트 및 해외지사 SNS를 통해 가장 선호하는 K-pop 스타와 K-pop 팬들의 한국관광 경험·의향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 조사에는 총 111개국 12,663명의 외국인 K-pop 팬들이 참여했다.

 

전체 응답자 중 36.1%가 가장 선호하는 K-pop 스타로 “BTS”를 꼽았다. 특히 BTS는 지역별로는 구주, 일본, 미주, 오세아니아에서 선호도가 높았으며, 연령대가 낮을수록 유의미한 선호도를 보여 전 세계 젊은 세대에게 폭넓은 인기를 받고 있는 것이 드러났다. 이어 “EXO, 슈퍼주니어, 빅뱅, 신화, 아이유"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외국인 K-pop 팬들의 89.8%은 향후 관광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할 것이라는 의향을 밝혔는데, 특히 “BTS, EXO" 를 선호하는 팬들의 의향이 높았다. 이들 방한 의향자 중 1년 내 방문 의사가 76.4%로 매우 높았다. 그리고 중국일본 뿐 아니라 스페인, 멕시코, 러시아, 필리핀, 독일 등 비교적 원거리 시장 한류 팬들 또한 방한 의향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67.9%(8,593) 지난 3년간 한국 방문 경험이 있었고, 대부분은 K-pop 선호도가 한국 관광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 방문자 중 10·20대 젊은층이 영향 받은 정도(15~29)가 특히 높았고, 이들은 본인 스스로 한국 관광을 결정하여(79.3%), 친구/연인(47.7%)과 함께 한국을 관광하는 특성을 보였다.

 

K-pop스타를 알게 된 최초의 경로는 유튜브(프로그램 비디오 클립, 뮤직비디오 등)”30.6%로 가장 많았고, “TV(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등 한국 프로그램 시청)(29.4%)”, “가족, 지인(직장 동료 포함)의 소개(16.2%)” 순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K-pop 스타 관련 콘텐츠를 접하기 위해 현재 주로 이용하는 채널은 유튜브SNS, 온라인 채널을 이용한 비율이 비교적 높았다.

 

한편 외국인 K-pop 팬들은 K-pop 외 관심 있는 한국문화한국음식, 한국드라마, 한국예능, 한국어·한글, 한국뷰티 등을 꼽았으며 “K-pop 외에 관심 있는 한국 문화가 없다는 응답은 0.7%에 불과했다.

 

한국관광공사는 한국관광 의향이 높은 K-pop 팬들을 대상으로 K-pop과 연계된 다양한 한류관광 콘텐츠를 유튜브와 SNS을 통해 적극 홍보할것이며, “특히 K-pop 스타와 연관성 있는 지역의 특색있는 콘텐츠를 함께 경험할 수 있는 방한코스 개발을 통해 스타 팬클럽 등 한류관심 개별관광객(FIT)의 지역방문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