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대정 jq . 경향 현대카드
감귤 jdc cccc 티볼트 n
홈- 뉴스 - 정치

윤 대통령 2023년 3대 개혁 추진 밝혀

비상경제 민생회의와 국민경제 자문회의 주재, 노동개혁, 교육개혁, 연금개혁 적극 추진 [추현주 기자 2022-12-21 오후 1:13:08 수요일] wiz2024@empas.com

PRINT :    SCRAP :

▲윤 대통령 2023년 3대 개혁 추진 밝혀

윤석열 대통령이 집권 2년 차인 2023년을, 노동·교육·연금의 이른바 ‘3대 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개혁 추진의 원년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오늘(21) 청와대 영빈관에서 기재부 신년 업무보고를 겸한 비상경제 민생회의국민경제 자문회의를 주재하고, “노동개혁, 교육개혁, 연금개혁은 인기가 없더라도 국가의 미래를 위해서, 미래세대를 위해서 반드시 해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특히 이른바 ‘3대 개혁가운데 노동개혁을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하겠다며 노동시장에서의 이중구조 개선, 합리적 보상체계, -노 간 착취적인 시스템을 바꿔나가는 것이야말로 노동의 가치를 존중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노 간의 이중구조와 양극화가 심화 되고, 자본과 노동 사이에서 많이 논의됐던 것처럼 (-노 간) 착취 구조가 존재한다면, 그 자체가 노동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것이고 노동의 가치를 무시하는 게 된다노동시장 이중구조개선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노조 부패를 막기 위해 노조의 회계 투명성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노사 법치주의를 확립하고 노동의 유연성과 노동의 개혁을 해나가는 데 노조 부패도 공직 부패, 기업 부패와 함께 우리 사회에서 척결해야 할 ‘3대 부패중 하나로서 우리가 엄격하게 법 집행을 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노조 부패를 막기 위해서는 과거 기업의 전례처럼 회계 투명성 강화가 필요하다며 우리의 노동 운동, 우리의 노조 활동도 투명한 회계 위에서만 더욱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부 부동산 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언급하면서 과거에 이념적으로 부동산 문제를 다루는 사람들은 1가구 다주택에 대해서 중과세를 하는 것이 윤리적으로 맞다고 생각하지만, 전 세계적인 고금리 상황에서 부동산을 비롯한 자산가치가 하락하면 사람들이 집을 사기보다는 임대를 선호하게 돼 있다고 했다.

다주택자에 중과세율을 적용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겨냥한 건데, 윤 대통령은 다주택자에 대해서 중과세를 하게 되면 그것이 임차인에게 그대로 조세 전가가 이뤄지고, 국민들의 주거비 부담을 올리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현실적인 차원에서 저는 다주택자에 대한 조세 부담을 대폭 완화시켜서 국민들의 주거비 부담을 좀 경감시켜드려야 한다는 생각을 해왔다며 내년에는 더 적극적으로 세제 감면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은 고금리로 인해 부동산과 자산 가치들이 하락하다 보니 가계와 기업의 부채 문제가 심각해질 수가 있다이것이 가계와 기업의 부실, 나아가 금융 사이드의 부실로 확대되지 않도록 잘 관리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산업 분야에서는 수출을 통한 돌파를 강조하며 자원 부국, 신흥시장은 아직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런 나라들과의 교역, 경제 협력, 인프라 수주 등을 통해 우리의 경제 활로를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제가 아무리 어렵더라도, 우리가 집안이 어려워도 아이들을 잘 가르치고 길러야 하듯이, 우리의 미래 전략산업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조금이라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했고, 법인세 인하, 투자 증액분에 대한 10%가량의 세액 공제도 필요하다고 했다.

오늘 회의는 기획재정부의 신년 부처 업무보고도 함께 이뤄졌는데, 국민경제 자문회의 위원 등 민간 전문가들과 정부 관계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2023년도 경제정책 방향을 보고하는 대국민 보고 형식으로 진행됐다.
 

대통령실은 오늘 기획재정부의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부처별 신년 업무보고가 앞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