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향 권대정 현대카드 jq
티볼트 cccc 감귤 jdc n
홈- 뉴스 - 정치

박영선 장관의 반성

주 52시간 규정 뒀어야 [권대정 기자 2019-11-13 오후 5:15:12 수요일] djk3545@empas.com

PRINT :    SCRAP :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3일 주 52시간 근무제와 관련, "너무 경직됐다"며 중소기업계의 보완 요구에 공감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주 52시간제는 내년 1월부터 50~300인 미만 중소기업에 적용된다. 현재 중소기업계는 시행시기를 1년 이상 늦추고, 업종이나 직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유연 근무가 가능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기자들과 만나 "(주 52시간제가 통과된 국회 본회의에서) 투표를 했는데 반성하고 있다"며 "국회에서 심도 깊은 논의를 했어야 했고 좀 더 예외규정을 뒀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연구개발(R&D) 등 창조적인 일을 하는 분야에서 하루 8시간이라는 근무시간을 지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며 "이런 부분에 대해 예외규정을 두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주 52시간제로 인한 근무 형태 변화와 추가 인력 확보 문제도 언급했다. 그는 "지금은 2교대인데 주 52시간제에 맞추려면 3교대로 바꿔야한다"며 "3교대로 바꾸고 사람을 더 뽑은 만큼 물량이 들어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기업은 상황이 어정쩡해지고, 근로자 역시 월급이 줄어드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스마트공장을 도입해 주 52시간제로 인한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3교대 근무를 위한 인력을 더 뽑기 힘들 때 스마트공장이 이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가 다른 선진국에 비해 스마트공장 보급 사업이 10년가량 늦었는데 따라잡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