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 jq . 현대카드 권대정
cccc 티볼트 jdc n 감귤
홈- 뉴스 - 정치

검찰, 사모펀드 수사 속도

조국 달도 일괄 기소 검토 [권대정 기자 2019-09-17 오후 1:21:49 화요일] djk3545@empas.com

PRINT :    SCRAP :

  • 조국 장관 5촌 조카 구속, ‘사모펀드 수사’ 속도
    ‘입시특혜 의혹’ 딸도 대면조사…일괄 기소 검토
    정경심 공소장에는 ‘진학 도우려 표창장 위조’ 기재
  •  




    조국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자택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조국(54)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조카 조범동(36) 씨를 구속 수사 중인 검찰이 조 장관의 딸 조모(28) 씨를 불러 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첫 구속자가 나온 상황에서 검찰 수사는 조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57) 동양대 교수를 향하게 될 전망이다.

    17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전날 조 장관의 딸을 불러 동양대 총장 명의의 표창장 수령 경위와 고교 재학 시절 단국대 의대 논문 제1저자로 등재된 내역 등을 조사했다.

    이날 검찰이 국회에 제출한 정 교수의 공소장에는 ‘딸의 인턴 경험 및 상훈 등 외부활동 등을 주요 평가 요소로 보는 특별전형을 통해 국내외 유명 대학원 등에 진학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자신이 근무하는 동양대 총장 명의의 표창장을 임의로 만들었다’고 기재됐다. 정 교수를 이미 조사한 검찰은 사문서위조 행사죄와 국립대학인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 과정에서 표창 수상 내역을 제출했다는 위계 공무집행방해죄 추가 적용을 검토 중이다. 조 장관의 딸은 의전원 입시 과정에 서류를 작성하고 제출한 만큼, 정 교수와 함께 기소될 가능성이 높다.

    검찰은 의전원 입시 외에 조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 내역에 관한 수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향후 최장 20일 동안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 씨를 집중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정 교수가 공범이나 공모관계로서 범행에 관여했는지를 살펴볼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최근 참고인 조사 등을 통해 조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조성과정에서 정 교수를 포함한 조 장관의 일가가 관여한 정황들을 포착했다. 조 씨는 WFM으로부터 자문료 명목으로 1400만 원을 받았는데, 실제 자문 용역이 없었다면 횡령 등 혐의 공범이 될 여지도 있다.

    검찰은 사모펀드 투자업체인 웰스씨엔티 자금 10억 3000여만 원을 조 씨가 빼돌린 사실을 확인하고 용처를 파악 중이다. 전날 서울중앙지법 임민성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6일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와 허위공시, 특정 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횡령 및 배임, 증거인멸 교사 등의 혐의로 청구된 조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조 부장판사는 “범죄사실 중 상당부분이 소명되고, 본건 범행 전후의 일련의 과정에서 조 씨의 지위 및 역할, 관련자 진술내역 등 현재까지 전체적인 수사경과 등에 비춰 도망 내지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인정된다”고 밝혔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