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향 jq 현대카드 권대정
jdc n 감귤 cccc 티볼트
홈- 뉴스 - 정치

조국이 무너지면 여권도 휘청

청문회 통과할까 [권대정 기자 2019-08-20 오후 1:28:25 화요일] djk3545@empas.com

PRINT :    SCRAP :

조국 후보자가 정말 무섭긴 무서운가보다. 조 후보자가 실현하려는 사법개혁이 두려운가 보다.”
 
검사 출신인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법제사법위원회 간사가 20일 원내대책회의 겸 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 나와 조국 후보자 관련 의혹에 대해 “당 법사위원들이 (조 후보자 관련 의혹에 대해)나름대로 검토한 결과 가짜 수준의 근거없는 모함이라 결론 냈다”며 한 말이다.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는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대대책회의에서 청문회 4대 불가론을 주장했다. 

조 후보자의 동생과 조 후보자가 한때 이사로 있었고 부인이 이사로 있는 학교법인(웅동학원)의 거래, 부인의 사모펀드 투자, 딸의 장학금 수령 등과 관련한 의혹이 쏟아지고 있지만 민주당 내부에서 조 후보자 임명에 관한 우려와 걱정은 찾아볼 수 없다. 같은 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추측을 소설로 만들고 확증으로 부풀리며 후보자 가족 신상털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며 “청문회는 합법적인 인권침해의 장이 아니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와 거리를 두고 있는 한 중진 의원은 “지금은 말할 수 없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당내에서 조 후보자 임명에 대한 공개적인 우려조차 나오지 않는 것은 송 의원의 말처럼 낙마 사유에 해당하는 치명적 약점은 없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 한 수도권 3선 의원은 “딸 장학금 문제나 사모펀드 문제가 국민 정서를 조금 자극한 것은 맞지만 낙마 사유는 될 수 없다는 게 의원들의 중론”이라고 말했다. “청문회에서 말하겠다”던 조 후보자가 지난 주말 전후부터 조 후보자와 법무부 청문회준비단 측이 여당 의원들을 상대로 적극 해명에 나선 것도 영향을 미쳤다. 내부 단속에 나선 것이다. 한 초선 의원은 “여러 의원이 조 후보자에게 청문회를 기다리지 말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지난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그러나 근본적으로 여당이 ‘조국 방어’ 총력전에 나선 것은 민정수석을 거치며 문재인 정부의 대표 스피커로 자리 잡아 온 조 후보자의 상징성 때문이다. 민주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조 후보자는 외교·교육·사법 전 분야에 걸쳐 문재인 정부의 대응논리를 제공하고 확산시켜 왔다. 정부와 여당 입장에선 조국 방어는 이 정부의 정당성이 걸린 문제다. 포기할 수 없는 카드다”고 말했다. 한 중진 의원도 “야당도 조 후보자를 대권 잠룡 수준으로 인식하니까 거칠게 나오는 것 아니냐"며 "끝까지 공격할 게 분명한 만큼 우리는 일치된 자세로 정면 돌파해야 한다”고 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