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q 권대정 현대카드 . 경향
jdc n 감귤 티볼트 cccc
홈- 뉴스 - 정치

아베와 일본 국민은 따로 봐야

反일보다 反아베 [권대정 기자 2019-08-08 오전 11:48:57 목요일] djk3545@empas.com

PRINT :    SCRAP :

[日 2차 경제보복] 
“지자체 과잉대응 WTO 위배될수도”… 올림픽 보이콧-여행규제에도 선그어
관광업계 “지자체 反日움직임 우려”… 박지원 “反日 아니라 反아베 해야”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나서서 (일본을) 가라, 가지 마라 하는 것은 올바른 처방이 아니다.”(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 

“일본 국민과, 아베 정부의 잘못된 정치인들은 구분해야 한다.”(민주당 박용진 의원)

연일 강경한 ‘반일 기조’가 쏟아지던 민주당 안에서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도쿄 올림픽 보이콧 및 일본 여행금지 구역 확대 등 수위를 넘나드는 감정 섞인 강경론이 자칫 일본 측에 비판과 역공의 빌미를 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7일 민주당 지도부는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당내 과열된 반일 발언들에 대해 보다 신중한 태도를 주문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의 ‘도쿄 올림픽 보이콧’ 주장과 전날 구청장이 민주당 소속인 서울 중구가 도심 한복판에 ‘NO 저팬’ 배너를 설치했다가 역풍을 맞고 철거한 내용 등을 보고받았다. 현장에 참석했던 당 관계자는 “조금 더 신중해야 한다는 당 대표의 우려와 지적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윤호중 사무총장도 “지방자치단체나 정부 차원의 대응은 자칫 세계무역기구(WTO)의 규정에 위배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는 것이 당의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했다. 도쿄 올림픽 보이콧 논란에 대해서도 “올림픽으로까지 (이슈를) 확대하는 것은 올림픽정신에 위배될 수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전했다.
 

앞서 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최재성 위원장이 “도쿄를 포함해 일본 내 여행금지구역 확대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한 당 차원의 ‘선 긋기’도 이어졌다. 설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최고위에서 논의된 바도 없고 논의할 사안도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당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외교부에 요청한 바 없다고 했다. 또 다른 당 관계자도 “특위 차원의 의견”이라며 “당의 공식 입장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같은 당 박용진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현 상황을 권투 경기에 비유하며 “초반에 흥분해 막 주먹을 휘두르다가는 두들겨 맞는다. 차분하고 신중하게 일을 봐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도 라디오에 출연해 “반일이 아닌 반(反)아베여야 한다”고 했다.  

이날 민주당 최고위회의에 참석한 관광업계 관계자들은 집단적인 반일 움직임이 관광 산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오창희 한국여행협회장은 “연간 평균 1000만 명 가깝게 유지되던 양국 간 관광객 수가 7월 이후 감소 중”이라며 “국민들의 자발적인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대해선 이견이 없지만 지자체가 나서 교류 등을 막는 것은 우려스럽다”고 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