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 안마 제주테크노파크 . 현대카드
티볼트 n ,,, 삼성전자 cccc
홈- 뉴스 - 경제

제주도-KAIST 국내 최초 민간과학로켓 시험발사 개최

29일 오전 11시 30분 민간주도 과학로켓 시험발사, 우주산업 육성 지원사업 발굴 및 인재양성 등 [추현주 기자 2021-12-29 오후 2:19:07 수요일] wiz2024@empas.com

PRINT :    SCRAP :

▲제주도-KAIST 국내 최초 민간과학로켓 시험발사 개최 (사진=디지털융합과)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과학기술원(이하 KAIST)이 우주산업 거점도시 조성을 위한 국내 최초의 민간과학로켓 시험발사를 개최했다. 

 

제주도와 KAIST29일 오전 1130분 제주시 한경면 용수리 해안가에서 국내 최초로 민간과학로켓 시험발사 행사를 개최했으며,

이날 행사에는 고영권 제주도 정무부지사를 비롯해 제주도의회 좌남수 의장, 김상협 제주연구원장, KAIST 이승섭 교학부총장과 관계자 및 인근 초등학교 학생 등이 참석했다.

 

고영권 정무부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항공우주산업은 시대변화를 선도하는 국가경쟁력의 핵심이자 미래를 바꾸는 원동력이라며 특히 오늘 행사는 국내 최초로 민간이 주도하는 과학로켓 발사라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이어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의 우주개발 산업과 정책을 선도하는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제주도정은 지속가능한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발굴하고, 우주개발 인재 양성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좌남수 의장은 “20대의 젊은 학생들이 민간 로켓발사를 국내 최초로 추진하는 모습을 보고 크게 감동했고 한편으로는 든든하다앞으로 우리나라의 우주과학 미래를 잘 이끌어 주시고, 제주도의회도 우주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 제주도-KAIST 국내 최초 민간과학로켓 시험발사 개최 (사진=디지털융합과)

 

이승섭 교학부총장은 올해 KAIST 개교 50주년을 맞아 지난 50년 동안 많은 실패와 좌절이 있었고 재도전이 있었기에 오늘날의 KAIST로 발전할 수 있었다앞으로 제주도와 함께 민간로켓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우주개발의 새 장을 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도 이날 축전을 통해 포기하지 않고 제주의 뉴 스페이스시대를 열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축하의 뜻을 전했다.

 

이날 발사된 민간과학로켓은 발사대가 설치된 현장의 강한 돌풍으로 인해 당초 계획된 궤도에는 미치지 못했으나, 실시간으로 로켓 비행정보를 받을 수 있는 센서 등의 정상적인 작동을 확인한 뒤 자동주행 진단 시스템에 의해 엔진 가동이 중단되어 해상으로 낙하됐다.

 

신동윤 대표는 시험 발사 관련 총평을 통해 이륙 순간 돌풍으로 인해 예상과는 다르게 날아갔지만, 다른 시스템들은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음을 확인했다어렸을 때 로켓을 쏘고 싶다고 생각했던 꿈을 이룰 수 있어 기쁘고, 오늘 이 자리가 꿈을 이룰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 그런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KAIST와 민간과학로켓 발사 등 우주개발 산업을 위한 협력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특히 2022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업무계획에 민간이 주도하는 우주산업 육성이 포함된 만큼 중앙정부와 협력하여 클러스터 조성 방안 등도 진행해나간다는 계획이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