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마 제주테크노파크 현대카드 . 경향
cccc ,,, n 티볼트 삼성전자
홈- 뉴스 - 경제

제주도-한국과학기술원 국내 최초 민간과학로켓 시험발사 개최

29일 한경면 용수리 해안가, 국내최초 민간과학로켓 시험발사, 항공우주 미래산업 전환기회, 위성활용한 인력양성 계획 등 [추현주 기자 2021-12-28 오후 4:02:29 화요일] wiz2024@empas.com

PRINT :    SCRAP :

▲제주도-한국과학기술원 국내 최초 민간과학로켓 시험발사 개최 (사진=시사TV코리아)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과학기술원(이하 KAIST)29일 제주시 한경면 용수리 해안가에서 국내최초로 민간과학로켓 시험발사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액화산소 및 에탄올 등 친환경 연료 추진체를 기반으로 제작한 국내 최초 민간과학로켓(전장 3.2m, 이륙중량 51kg)이 시험발사에 활용된다.

 

이번에 발사되는 로켓은 KAIST 개교 5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됐으며, KAIST 항공우주공학과와 해당 학과 학부생 창업기업인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대표 신동윤)와의 협업조직인 페리지-카이스트 로켓연구센터에 의해 설계·제작·시험이 이뤄졌다.

 

특히 제주도와 KAIST는 제주지역 자연환경 및 공역 등을 검토해 로켓 시험발사 최적지로 한경면 용수리 해안가를 선정했으며, 그동안 항공기 비행이 없는 새벽 시간대에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제주도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뉴 스페이스 시대에 우주 경쟁에 본격적인 참여와 함께, 농어업 및 관광에 치중된 제주산업 구조의 취약점 극복과 기술집약적인 항공우주 등 미래산업으로의 전환을 촉발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제주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하게 됨에 따라, 이번 로켓발사와 더불어 위성활용을 위한 인력 양성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고영권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는 이번 행사는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한 민간 주도 우주개발의 첫 사례가 될 것이라며 제주도가 우주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사업을 발굴하고 관련 인재 양성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도와 카이스트는 지난 7월 우주개발 관련 연구 및 교육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