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대정 jq 현대카드 . 경향
cccc n 감귤 티볼트 jdc
홈- 뉴스 - 경제

전국 지자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10만 원 ~ 20만 원 선 [권대정 기자 2021-02-01 오후 2:02:26 월요일] djk3545@empas.com

PRINT :    SCRAP :

'설 연휴 전에 지급'을 약속했던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1일부터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시작했다.

다만 경기도는 1인당 10만원, 울산은 1가구당 10만원 등으로 지원 기준에는 차이가 있다.

전남 여수시는 시민 1인당 25만원을 지급해 눈길을 끈다.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보편적으로 지원하는 대신 실질적으로 영업에 어려움을 겪은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을 선별적으로 지원하는 지자체도 있다.

이들 지자체는 설 연휴 전까지 가급적 지급을 서둘러 '지역에 돈이 돌게 하는' 효과를 노린다.

◇ 경기도 1인당, 울산 1가구당 지급 시작…여수는 1인당 25만원

설 연휴 전 재난지원금 지급을 목표로 준비를 서둘렀던 경기, 울산, 전남 여수 등은 2월 첫날부터 지원금 배분 작업에 돌입했다.

경기도는 전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주는 제2차 재난 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하고, 이날 온라인 신청분부터 지급을 시작했다.

지역화폐 카드와 신용카드로 지급하는 재난 기본소득은 3개월 이내에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 내 연 매출 10억원 이하 경기 지역화폐 가맹 업소에서만 사용해야 한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번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이 비록 충분하지는 않겠지만, 도민 모두가 함께 치르고 있는 희생과 고통을 위로하고 희망과 용기를 드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충환 경기도상인연합회장은 "지난해 1차 재난 기본소득을 지급했을 때 오지 않던 손님도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찾아와서 활력을 찾았었다"며 "이번 2차 재난 기본소득도 설 명절에 지급돼 다행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연장된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역경제의 윤활유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울산시와 5개 구·군도 이날부터 지역 전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 10만원씩 지급하고 있다.

지원금은 가구 구성원 수와 상관없이 가구당 일괄 10만원이 지급된다.

지원금 신청은 설 연휴가 끝난 뒤에도 4월 30일까지 할 수 있지만, 사용기한 역시 4월 30일까지다.

울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수령 기다리는 시민
울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수령 기다리는 시민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1일 오전 울산시 남구 삼산동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들이 긴급재난지원금 카드 신청·수령을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울산시는 이날부터 전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 10만 원씩을 무기명 선불카드 형태로 지급한다. 2021.2.1 yongtae@yna.co.kr

전남 여수시도 이날부터 전 시민에게 25만원을 선불카드로 지급하고, 65세 이상은 현금으로 준다.

여수시는 재난지원금 나눔 캠페인을 벌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게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여수에 사는 김정훈(40) 씨는 "가족이 4명이어서 재난지원금을 100만원 받게 돼 설을 앞두고 다소 숨통이 트이게 됐다"며 "코로나로 줄어든 수입에 비하면 많은 액수는 아니지만, 설이라도 쇨 수 있게 돼 그나마 다행이다"고 말했다.

전남에서는 여수 외에도 10개 시·군이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

목포시는 4일부터 현금 10만원을 지원하고, 정부의 3차례 재난지원금에서 제외됐던 전세버스 종사자(230명)와 종교시설(550개소)에는 각각 50만원씩 지급한다.

순천시도 이달부터 전 시민에게 10만원을 지원하고 나섰다.

고흥군을 비롯해 영암·장성·구례·강진군은 10만원씩 전 군민에게 주기로 했다.

나주시와 해남군도 재난지원금 지급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도내에서 처음으로 재난지원금을 20만원씩 지급한 광양시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경기 포천시는 소상공인 재난지원금과 더불어 모든 시민에게 1인당 재난 기본소득 20만원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시민 14만7천 명과 외국인 1만2천 명 등 15만9천 명이며 이중 취약계층에는 설 이전 우선 지급하기로 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