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보드 2주 연속 1위에 오른 방탄소년단(BTS).

K팝이 연일 ‘세계 기록’을 경신 중이다. 그것도 ‘외끌이’가 아니라 ‘쌍끌이’로. 방탄소년단(BTS)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8일(현지 시각) 발표한 미국 빌보드의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서 2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핫 100’은 온라인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실적, 라디오 방송 횟수 등을 종합해서 매주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래 순위를 집계한 차트다. BTS 신곡이 지난주에 이어 미국 최고의 인기곡 자리를 고수한 것이다.

지난달 21일 발표한 이 곡은 한국 가수로는 처음으로 빌보드 싱글 차트 정상에 올랐다. 2012년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세계적 열풍을 일으켰을 때에도 같은 차트 2위에 머물렀던 것과 비교하면 상전벽해의 변화다. 미 포브스지는 8일 “BTS가 2주 연속 빌보드 정상을 차지한 것은 팬층의 성장과 인기의 지속성을 보여주는 증거(testament)”라면서 “다음 곡을 발표할 때는 ‘뉴 노멀(New Normal·새로운 기준)’임을 입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빌보드는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서 BTS의 기록이 갖는 의미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빌보드 역사상 발표와 동시에 첫 주에 차트 정상을 차지한 이른바 ‘핫 샷 데뷔곡’은 지금까지 43곡에 불과하다. 마이클 잭슨과 엘튼 존, 머라이어 캐리, 휘트니 휴스턴 같은 가수들이 이 기록을 갖고 있다. 그 가운데 2주 연속으로 정상을 지킨 경우는 단 20곡뿐이다.

BTS 신곡이 단지 차트 1위를 넘어서 당대 최고의 히트곡 반열에도 서서히 진입 중이라는 의미다. 9일 트위터에 따르면, ‘다이너마이트’의 1위 소식이 발표된 이후 BTS 관련 트윗만 4600만건에 이른다. BTS는 “믿기지 않는 2주 연속 빌보드 핫 100 1위”라면서 “전 세계에서 ‘다이너마이트’를 사랑해주신 아미(방탄소년단 팬)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