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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자전거 전용도로 네트워크(CRT) 구축 본격화

청계광장~고산자교 5.5km 구간 양방향 자전거 전용도로 '20년 말까지 완성 [추현주 기자 2019-10-28 오후 5:45:32 월요일] wiz2024@empa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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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전용도로 데크 확장형 (사진제공=도시교통실)

서울시가 지난 7월 박원순 시장이 중남미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발표한 ‘사람 중심의 자전거 혁명’을 실현하기 위한 사통팔달 자전거 전용도로 네트워크(CRT) 구축을 본격화한다.


첫 대상지는 서울 도심 한가운데 ‘청계광장’~동대문구 ‘고산자교’(2호선 용두역 인근)에 이르는 청계천로 5.5km 직선구간이다. 오는 '20년 말까지 청계천을 사이에 둔 청계천로 양방향에 총 11km 길이 자전거 전용도로를 구축한다. 차량과 보행자로부터 완전히 분리된 자전거만을 위한 전용도로이자, 자전거로 청계천 주변을 한 바퀴 돌 수 있는 순환형 도로다.


서울시는 해당 구간은 서울 도심 중심부로, 이번 구간이 완성되면 청계천~고산자교~중랑천~한강~강남이 단절없이 연결된다고 밝혔다. 추후 시 외곽에서 도심으로 자전거 출퇴근이 활성화되고 외국 관광객들의 도심 라이딩 코스로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시는 기존 차도와 보도를 축소하지 않는 대신 데크나 발코니를 설치하거나 도로 간 단차를 활용하는 등 총 4가지 설치유형을 맞춤형으로 개발도입한다. 차도 옆 일부 공간을 자전거에 할애하는 불안한 공간이아닌 차량과 완전히 분리돼 연속성  안전성 독립성을 보장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으로 ‘청계천로 자전거 전용도로’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연내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해 내년 공사에 들어가 '20년 말까지 전 구간 조성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청계천로 자전거 전용도로에 맞춤형으로 적용할 4개 유형은 단차분리형, 자전거보행자 겸용형데크 확장형, 발코니 확장형이다. 현재 청계천변의 각 구간별 도로 여건을 고려해 적용한다. 예컨대, 주변상가의 조업공간이나 가로수 때문에 보행이 불편한 구간은 청계천 쪽으로 데크를 설치해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 상인까지 모두의 편의를 높이는 식이다.


서울시는 청계천로를 시작으로 서울 전역에 방사형 간선망과 순환형 지선망을 연계한 CRT(자전거 전용도로 네트워크망)를 서울 전역에 구축한다. 이를 위한 기본계획(안)을 내년 수립한다는 목표로 현재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19.10.~'20.5.)을 추진 중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는 지난번 보고타 시클로비아에서 세계 최고의 자전거 천국을 만들겠다는 구상을 발표했다. 사람이 중심이 되고 자전거가 중심이 되는 교통은 전 세계의 큰 비전이고 방향이다.”라며 “그동안 도심에서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는 도로여건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아 한강 중심의 레저용으로만 이용돼 왔다. 내년 청계천로를 시작으로 서울을 사통팔달로 연결하는 자전거 전용도로망을 구축, 서울시민들과 서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친환경교통수단인 자전거의 즐거움과 사람 중심의 서울을 만끽할 수 있도록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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