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들이 뽑은 군통령, AOA

군인들 환호 [권대정 기자 2015-11-11 오후 1:15:42 수요일] djk3545@empas.com

 

충성! AOA … 2015 군통령

                    

군인들이 뽑은 군통령 10 (현역 군인 466명 대상) 자료: 청춘리포트팀 설문조사 1위 AOA(95표) 사진은 AOA의 멤버 설현.

                 
지금 군 복무 중인 20대 남성들에게 걸그룹은 단순한 가수가 아닙니다. 남자들만 북적대는 군대에서 외롭고 힘든 군생활을 위로해 주는 존재입니다. 걸그룹의 군 위문공연에서 야수의 울음 같은 함성 소리가 터져 나오는 것은 그 때문입니다. 군인들을 일시에 무장해제시킨다는 점에서 이들을 ‘군통령’이라 부르기도 하지요. 청춘리포트는 20대 혈기왕성한 군인들의 진짜 군통령이 누구인지 알아봤습니다. 다음은 군통령과 20대 남성 문화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청춘리포트-병영 최고 인기 아이돌은
역·터미널의 군인 466명 설문
이병부터 상병까지 고루 인기 AOA
말년 병장들은 EXID에 많이 꽂혀


정강현 청춘리포트팀장

 
기사 이미지

나인뮤지스

지난 9월 10일 걸그룹 나인뮤지스는 충북 증평에 있는 제13공수특전여단의 위문공연에 참가했다. 서울에서 2시간 넘게 걸리는 거리인 데다 험한 시골길을 굽이굽이 돌아 도착한 이곳에는 수백 명의 관객이 기다리고 있었다. 공연 개런티도 적은 데다 지상파나 인기 케이블 채널에서도 방송되지 않는 무대. 소속사와 가수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출연을 거부해야 할 요소를 고루고루 다 갖춘 셈이다. 그럼에도 이들이 무대에 선 이유는 뭘까. 나인뮤지스의 소속사인 스타제국 관계자는 이렇게 설명했다.

 “나인뮤지스는 군통령 이미지가 강하고 오랫동안 국군 장병들의 사랑을 받아 왔어요. 군에서 요청하면 무대를 거절하지 않으려고 노력하죠. 군에서의 인기가 20대 팬층을 두텁게 하는 밑거름이 되거든요.”

 ‘군통령’. 사전적 의미는 정의된 적이 없지만 군(軍)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걸그룹을 통칭하는 단어로 쓰인다. 실체가 없으면서도 모든 걸그룹이 꿈꾸고 노리는 자리이기도 하다.

 한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이렇게 설명했다. “20대의 혈기왕성한 병사 60만 명이 있는 군은 걸그룹의 인기를 가늠하는 척도라고 할 수 있어요. 가요계에선 ‘군통령=대세돌(대세 아이돌)’이라는 등식이 상식처럼 받아들여지죠.”



인쇄하기